수도권 지하철 석면 공포 확인
수도권 지하철 석면 공포 확인
  • 홍성일 기자
  • 승인 2008.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두환 의원, 일산-과천-분당선 30개역 백석면 검출

죽음의 소재로 불리는 석면이 서울 도심과 수도권 지하철 30개역에서 검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윤두환(울산북구)의원은 한국철도공사가 관리하는 서울내외곽 지하철 역사에서 발암물질인 석면이 상당량 검출돼 지하철 승객 등이 석면 흡입 가능성에 노출되 있는 돼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두환의원은 한국철도공사가 지난 5월16일부터~6월29일까지 석면 전문분석기관인 우리환경컨설팅에 의뢰해 철도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일산선, 과천선, 분당선 역사 33개의 승강장 등의 천장과 벽의 석면 함유실태를 조사한 결과 30개 역에서 석면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조사대상 역은 일산선(3호선) 대화-삼송구간 7개, 과천선(4호선) 범계-선바위 8개, 분당선 오리-선릉 18개역으로 이중 분당선 개포동, 구룡, 선릉역을 제외한 모든 역에서 백석면이 최대 30% 가량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철도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역에 대해 처음으로 실시된 실태조사로 역사 매표소에서 승강장까지 광범위하게 이뤄졌으며, 주로 천장 텍스타일 등 3개 노선에서 채취한 석면함유의심물질 208개중 84개 시료(40.4%)에서 백석면이 검출됐다.

석면이 검출된 역은 일산선(3호선) 대화, 주엽, 정발산, 마두, 백석, 화정, 삼송역과 과천선(4호선) 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과천, 정부종합청사, 인덕원, 평촌, 범계역과 분당선 오리, 미금, 정자, 수내, 서현, 이매, 야탑, 모란, 태평, 경원대, 복정, 수서, 대모산, 도곡, 한티역 등이다.

이중 평촌역과, 도곡역은 6개 시료장소에서 석면이 검출됐으며 석면 함유량이 30%나 되는 시료 장소는 11개로(역당 1개) 주로 지하1층 공조실 가스켓에서 높게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1월에 있은 서울매트로 노사합동 석면조사결과 방배역이 석면함유량 20%로 가장 높게 나온 결과보다 10% 더 높은 수치이다.

윤두환 의원은 "조사자료는 미국의 석면함유자재 위해성 등급(AHERA)로 판단 했을때 6~7등급으로 판단된다"면서 "역이 생긴 이후 지금까지 냉방설비 공사 이외에도 엘리베이터 설치, 전기, 통신, 소방 등 각종 시설물을 설치․교체하는 공사가 수시로 진행 됐을 걸 예상한다면 공사중 공기중에 날린 석면을 고스란히 시민들이 들이마셨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어 "철도공사가 이같은 검출자료가 나온 이후에 공기 중 석면검출여부와, 전동차안의 석면 검출 여부 등을 조사해 즉각적으로 대처해야 하나 별다른 조취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석면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은폐하고 감추기에만 급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