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 급매물 다 소진… 집 주인들 10억 이하로 "안 팔아요"
동탄2 급매물 다 소진… 집 주인들 10억 이하로 "안 팔아요"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6.02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클러스터 호재에 거래량 증가, 매물가격 상승 동탄2신도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1회차 성공 분양 이어 2회차 6월 분양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지역도.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지역도.

동탄2신도시 내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구축 아파트들의 몸값이 상승세다. 특히 일부 단지들은 2021년 수준으로 회복한 가격에 실거래가 되면서, 일부 집주인들은 매물 호가를 올리며 관망하는 모습이다.

지난 30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4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동탄2신도시가 속한 화성시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92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3월(966건) 대비 4.2% 감소한 수치지만, 지난 2월부터 3개월 연속 900건 이상 아파트가 거래되면서 급매물이 해소된 탓으로 풀이된다.

급매물이 빠르게 소진되면서 최근 거래된 단지들은 실거래가 '앞' 자리를 갈아 끼우고 있다.

화성시 청계동에 위치한 '동탄역시범한화꿈에그린프레스티지' 전용 84㎡는 지난 18일, 11억1700만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이는 바로 직전 거래(10억2500만원) 대비 9200만원 오른 상승 거래이다.

지난 5일에는 ''동탄더샵레이크에듀타운' 전용 84㎡가 9억원에 실거래 됐는데, 이는 2021년도 5월 수준까지 회복된 금액이다. 현재 이 아파트의 전용 84㎡의 호가는 네이버 부동산 기준 9억5000만원~12억5000만원 선으로 형성돼 있어, 향후 실거래가는 더 치솟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 완화 방침과 한국은행의 3연속 기준금리 동결로 매수심리가 확실히 살아난 모습"이라며 "급급매와 급매물을 중심으로 매물이 빠르게 소화되면서 현재 시장에 나온 매물들은 2021년 수준까지 가격을 회복한 상태다"고 전했다.

또 그는 "최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최대 수혜지역으로 동탄2신도시가 언급되고 신규 분양 단지들도 완판을 이어가자, 일부 집 주인들은 전용 84㎡ 기준 10억 이하로는 안 팔려고 한다"라며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DL이앤씨가 지난 3월에 선보인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1회차(437세대)는 반도체 클러스터 호재 기대감과 지역에서 보기 드문 중대형 웰빙 단지라는 점이 주목받으면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무리 한 바 있다.

이 단지는 반도체 호재 기대감으로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는 동탄2신도시에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흡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1회차 분양이 빠르게 마무리되면서, 2회차 분양도 기존 일정보다 앞당겨 이달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달 공개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2회차는 전용면적 99·115㎡, 363세대로 구성된다.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2회차는 반도체 클러스터 종사자 유입이 기대되는 신주거문화타운에서 선보이는 유일한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다. 여기에 그동안 지역에서 선보인 적 없었던 차별화된 혁신 설계까지 적용돼 그 상징성과 희소성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2022년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AA-)과 국토교통부가 발표하는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3위에 이름을 올린 DL이앤씨의 시공으로 사업 안정성과 브랜드 프리미엄을 확보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에는 e편한세상만의 기술과 상품, 디자인, 철학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C2 하우스' 혁신 설계가 적용된다.

C2 하우스는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집을 단순히 머무는 공간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휴식이 모두 가능한 멀티유즈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가변형 구조와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플랫폼이다.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동탄2신도시 내 최고 수준인 고품격 커뮤니티도 조성된다. 최근 강남권 주요 정비사업에 적용되면서 선호도가 높아진 스카이라운지가 최상층에 들어선다. 프라이빗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시네마, 전체 스크린타석이 개별로 설치된 실내 스크린 골프연습장,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키즈체육관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비규제지역인 화성시에 위치해 청약통장 가입 기간 12개월 이상이고 만 19세 이상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자면 보유 주택수와 세대주 여부 관계없이 1순위 청약을 할 수 있다. 또 공급 물량 전체가 전용면적 85㎡를 초과해 저가점자와 유주택자도 100% 추첨제를 통해 청약 당첨이 가능하다.

한편,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와 인접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최근 사업시행자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선정하고, 조사설계용역과 환경영향평가용역을 발주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각종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면서 이르면 오는 2026년부터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