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장, “건설현장의 고비용·저효율 스마트 안전활동 개선해야”
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장, “건설현장의 고비용·저효율 스마트 안전활동 개선해야”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3.06.0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안전학회, 제3차 ‘건설안전혁신 토론회’ 성료
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장이 제3차 건설안전혁신 토론회에서 발표 중이다.
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 회장이 제3차 건설안전혁신 토론회에서 개회사 중이다.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건설현장에 스마트 안전기술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선 감시기능 중심의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안전학회는 2일 국토안전관리원과 함께 서울 소재 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에서 ‘스마트 안전기술은 건설사고 방지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라는 주제로 제3차 건설안전혁신 토론회를 개최했다.

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 회장, 오광진 국토안전관리원 안전성능연구소 소장, 임석빈·양재광 국토안전관리원 박사, 김영 리스크제로 이사, 최명기 산업현장 교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행사는 개회사-축사주제발표-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학회는 현재 심각한 수준의 건설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대안으로 기술의 개발과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건설사업에 적용되는 스마트 안전기술은 공사현장의 한시적·유동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해 투자한 만큼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지원 정책도 부처별로 산재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학회는 본 토론회를 통해 스마트 안전기술의 장점을 건설사업에 적합하게 활용하고 제도·정책 측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함으로써 스마트 안전기술을 통한 건설사고의 효과적 저감에 기여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마련한 것이다.

안홍섭 회장은 개회사에서 “스마트 안전기술은 사고방지활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여도가 높아지겠지만 고비용 저효율의 안전활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산적해 있다”며 “기본을 다지지 않은 상태에서 감시기능 중심의 스마트 안전기술에 의존하는 것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광진 국토안전관리원 안전성능연구소 소장은 축사에서 “스마트 안전기술은 사람이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함으로써 건설사고의 저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발제에서 임석빈 국토안전관리원 박사는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관제·관리기술 개발 방향’이라는 주제로 스마트 안전관제·관리시스템의 적용 현황과 적용상의 문제점을 지적,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안했다.

또 스마트 안전장비의 현장도입에는 통신인프라, 장비관리 인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대응, 위치 관제 적용, 사용성 등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비용, 통신체계 표준화, 기술의 실증, 국토부와 고용부의 통합적 접근, 구체적 가이드라인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내외 연구 동향과 함께 국책 과제로 수행 중인 과제의 내용을 소개하고 극복해야 할 과제로 지능형 영상관제의 지연 처리, 다양한 위험요소에 대한 종합적 분석, 기술의 표준화와 가이드라인 마련, 기술의 고도화, 현장 업무를 간소화시키는 기술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양재광 국토안전관리원 박사는 ‘건축물 에너지 디지털 진단 및 설계’라는 주제로 디지털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린리모델링 시공프로세스에서 건설사고 유발 요인의 제어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과정을 디지털화하고자 하는 세부 연구 내용을 소개했으며 최종 성과는 형상 시각화, 디지털 진단, 최적화 대안 제시, 최적설계 대안 제시의 프로세스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 리스크 제로 이사는 ‘스마트 안전시스템의 도입 방안’이라는 솔류션 사례를 소개, 시스템의 고도화에는 사고예측예방 알고리즘을 이용한 예측 위험도에 기반한 맞춤형 시스템 제공이 필요하며 유수 기관의 적용 사례를 안내했다.

마지막 발제자인 최명기 산업현장교수는 ‘스마트 안전기술의 한계와 지원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이라는 주제로 스마트 안전에 대한 인식도와 기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기술 적용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정부 차원의 활성화 방안으로 법제에 의한 도입·확산 이행력 확보, 사전 위험 예측을 위한 사고조사 체계, 기술 도입에 따른 비용 보조, 운영관리자 선임, 교육 홍보, 중소규모 현장용 통합관제시스템, 공공기관 보유 안전정보의 공유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대기업 입장에서는 형식적 도입 지양, 위험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는 근원적 안전관리로 전환, 스마트 안전기술의 단순 적용에 따른 생산성 하략 방지, 유지관리 운영 주체의 명확화가 필요하며 중소기업 차원에서는 도입 여건 조성, 협력업체 인식 전환이 작업자 입장에서는 부정적 인식 해소, 업무의 중복성 제거, 착용 불편으로 인한 작업 장애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행사 막바지에는 박찬식 중앙대 교수를 좌장으로 전진 국토부 건설안전과 사무관, 송치영 포스코건설 실장, 이돈균 경기도 노동안전과 팀장, 정일국 한국스마트건설안전협회 회장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