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최초 국산 가스터빈’ 김포열병합 발전 개시
서부발전, ‘최초 국산 가스터빈’ 김포열병합 발전 개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5.3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다섯 번째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보유국 도약 초석
서부발전이 김포 김포열병합발전소에서 복합설비 최초 발전개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엄경일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뒷줄 가운데) 등 서부발전 임직원과 협력사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부발전이 김포열병합발전소에서 복합설비 최초 발전개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엄경일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뒷줄 가운데) 등 서부발전 임직원과 협력사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국내 최초로 개발된 발전용 가스터빈을 전력계통에 연결하는 데 성공했다. 실증운전까지 마치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다섯 번째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운영국이 된다.

서부발전은 31일 경기 김포 김포열병합발전소에서 복합설비 최초 발전개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엄경일 서부발전 기술안전본부장 등 서부발전 임직원과 협력사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서부발전은 최근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이 연계된 500메가와트(MW)급 복합설비를 154킬로볼트(kV) 전력계통에 최초로 연결해 발전개시하는 데 성공했다. 지난 3월 가스터빈 점화 성공에 이어 차질 없이 공정이 진행 중이다.

김포열병합발전소는 2020년 12월 착공 이후 5월 말 현재 95%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발전개시 이후 100% 부하‧연소시험, 제어설비 튜닝을 거쳐 오는 7월 상업운전에 들어간다. 이후 실증운전을 마치면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다섯 번째로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을 개발‧운영하는 국가가 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이번 발전개시를 통해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된 가스터빈과 종합 발전설비의 건전성을 확인하게 됐다”며 “김포열병합발전소 건설사업을 무사히 마쳐 가스터빈 국산화를 이루고 김포와 인천 신도시에 안정적인 전력 및 열에너지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