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일본국제건설기술협회와 ‘韓․日 국제 기술교류’ 성료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일본국제건설기술협회와 ‘韓․日 국제 기술교류’ 성료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5.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단 5월 24-26일 일본 방문… 日 연구소 견학 및 세미나 등 행사

한국, 도로사업 우수 BIM 사례 발표 등 한국 스마트 건설기술 자랑
송명기 회장 “양국 스마트 건설엔지니어링 기술 공유 등 의미”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송명기 회장(앞줄 왼쪽부터 @번째) 등 한국대표단과 일본 국제건설기술협회가 세미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송명기 회장(앞줄 왼쪽부터 네번째) 등 한국대표단과 일본 국제건설기술협회가 세미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회장 송명기)는 한․일 기술교류 및 미래 발전전략 모색을 위해 일본 국제건설기술협회와 공동세미나 등을 갖고 양국 건설기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송명기 회장을 비롯한 10여 명의 협회 대표단은 건설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한-일 양국의 첨단기술 정보 교류 및 미래 발전방향 논의를 위해 지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협회 대표단은 24일 방일 당일, 일본 국제건설기술협회 측의 안내로 (주)안도하자마 기술연구소를 방문, 차세대 에너지 프로젝트와 태양광 발전 PPA 등의 기술 설명을 듣고 일본의 첨단기술이 접목된 연구 시설을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도하자마 기술연구소 견학 후 기념촬영.
안도하자마 기술연구소 견학 후 기념촬영.

이튿날은 양국의 건설 분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韓·日 공동세미나’가 진행됐다. 세미나는 스마트 건설엔지니어링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진행, 각 협회 발표자의 설명을 시작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 측에서는 (주)수성엔지니어링 최정식 사장이 ‘한국의 스마트 건설기술 정부 정책방향 및 산업동향’을 주제로 도로 사업에 적용된 우수 BIM 사례 등을 설명하며, 한국의 우수한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해 알렸다.

일본 측에서는 마에다건설공업(주) 가와니시 아츠시 기획그룹장과 쿠도 신이치 추진그룹장이 ‘건설업 시공관리 IT화에 따른 생산성 향상’에 관해 소개했으며, ‘i-Construction BIM/CIM’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송명기 회장은 세미나에서 “양국의 스마트 건설엔지니어링 기술을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양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공유, 서로가 글로벌 건설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본 하시바 카츠지 이사장은 “한국 대표단의 일본 방문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양국의 상생 발전을 위해 기술력 공유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2007년부터 일본, 중국 등 각국의 건설엔지니어링단체와 해외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왔으며, 지난 20 22년에는 일본 대표단을 한국으로 초빙해 우수한 기술력이 적용된 교량현장을 소개하고 기술교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해외 유관단체와의 교류를 지속해오고 있다.

협회는 앞으로도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보다 폭 넓은 해외진출을 위해 해외 유관 단체와의 교류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