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브랜드 기업]무영CM
[CM브랜드 기업]무영CM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5.2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CM 선도한다] 무영CM 

기술력 바탕 국내외서 ‘종횡무진’… 글로벌 CM기업 도약

대규모 아파트․초고층 복합시설․아시아주경기장․월드컵경기장
호텔․병원․박물관․문화시설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서 ‘명성’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CM시장서 ‘승승장구’… 지속 확대
BIM 등 기술력 강화… 대학생 CM경진대회 등 사회공헌 앞장

무영CM이 CM을 수행한 초고층 복합시설 ‘송도 힐스테이트 더스카이’ 조감도.
무영CM이 CM을 수행한 초고층 복합시설 ‘송도 힐스테이트 더스카이’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주)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대표이사 온정권/이하 무영CM)가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CM프로젝트를 성공수행, 브랜드 네임을 자랑하며 대한민국 CM 선도기업으로 우뚝섰다.

무영CM은 지난 1985년 설립 이후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설계 및 감리, 건설사업관리(CM) 부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건설산업 선진화에 일익을 담당해 왔다. 무엇보다도 무영CM은 기술력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 확충에 가속도, 국내를 넘어 글로벌 CM기업으로 자리매김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창립 38주년을 맞은 무영CM은 그동안 대규모 아파트 프로젝트, 초고층 복합시설, 아시아주경기장, 월드컵경기장, 호텔, 병원, 박물관, 문화시설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명성을 구가하고 있는 기업으로 40주년이 되는 2025년 세계 초일류 CM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무영CM은 전사적으로 핵심지식 및 핵심기술 관리,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 업무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지식경영 시스템(NEW PRISM)을 활용해 더욱 진보하는 지식의 공유, 확보, 축적을 통해 빠른 의사결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시스템 구축과 함께 지식공유 Q&A, CoP(Community of Practice), e-Learning 및 다양한 전문가 특강 등의 수강 활동을 통해 지식경영에 적극 참여하며 ‘글로벌기업 무영CM’ 만들기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국내외 프로젝트 확장… CM시장 확대 주력

무영CM은 국내사업을 넘어 해외사업 CM에도 적극 참여, 글로벌 시장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무영CM은 그동안 800 병상 규모의 간 이식 전문병원 ‘파키스탄 PKLI’ 프로젝트 성공 수행을 비롯, 몽골 솔롱고 공동주택단지, 인도네시아 바탐공항, 인도 대사관 공사, 우즈백 타슈켄트 병원 등 해외에서 대한민국 건설업의 위상을 높이며 한국CM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국내 프로젝트로는 한국은행 통합별관, 중이온 가속기, 부산용호만 초고층 복합시설, 송도 힐스테이트 더 스카이 초고층 복합시설, 테헤란로237 센터필드호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고속철도광명역사, 송도테크노마트, 서울대학교병원, 인천아시아주경기장, 수원월드컵경기장, 국립극장 해오름 리모델링과 다수의 박물관, 문화시설 등 국내 대표적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CM시장 ‘승승장구’

복잡하고 대형화되고 있는 재건축, 재개발 시장에서 CM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무영CM은 도시정비사업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무영CM은 한신4지구 재건축, 장위10 재개발, 안양덕현 재개발, 개포주공4단지 재건축, 신반포21 재건축, 이촌현대 리모델링, 서초진흥 재건축, 서초방배 13구역 재건축, 창원 성원토월 그랜드타운 리모델링사업 등 다양한 재개발, 재건축사업과 리모델링 프로젝트 CM을 수행했다.

특히 조합원들의 관심이 높은 공사비 검증과 절감사례는 성공적인 재개발․재건축사업의 핵심요소로, 무영CM은 노하우를 앞세워 성공수행을 이끌어내며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일례로 무영CM은 서울 강남 개포주공4단지 주택재건축사업 CM을 수행, 정비기반 시설관리․공정 및 원가관리․품질관리 등 건설사업관리 기술력과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해 개포자이 프레지던스가 최고급 명작으로 탄생하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CM 수행시 시공사의 설계변경 2,465억원 증액 요청에 공사비 348억원(절감율 14.12%)을 절감, 개포주공4단지 조합원에게 분담금을 줄여 준 공로로 보상금 2억원과 감사패를 받았다. 무영CM은 보상금 중 1억원을 도서로 기부해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도서관을 풍성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기도.

​​​​​​​무영CM이 재건축CM을 성공수행한 강남 개포자이프레지던스는 조합원 분담금을 줄여 공로를 인정받았다. 사진은 무영CM이 1억원을 도서로 기부하는 입주기념 도서기증식 및 감사패 전달식.
무영CM이 재건축CM을 성공수행한 강남 개포자이프레지던스는 조합원 분담금을 줄여 공로를 인정받았다. 사진은 무영CM이 1억원을 도서로 기부하는 입주기념 도서기증식 및 감사패 전달식.

무영CM의 CM 기술력을 앞세운 성공수행은 모두의 이익 실현 뿐만아니라 사회공헌으로 까지 이어지며 무영CM의 기업가치를 재조명하는 선례로 회자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재건축조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사항을 본사 전문가들과 공유해 빠른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 뿐만아니라 무영CM의 5대 관리 방안인 ▲사업관리 ▲설계관리 ▲원가관리 ▲공정관리 ▲공사관리에 만전, 초기 인허가에서 준공 후 입주까지 조합원의 이익을 위한 CM관리가 곧 무영CM의 기술력이자, 기업 명성을 구가하고 있는 요인이다.

무영CM, ‘기술=기업경쟁력’ 실천 ‘자랑’

무영CM의 기술력은 맨파워에서 입증하고 있다. 각양각색의 다양한 경력을 소유한 핵심 전문가들이 모여 지식의 공유와 인재육성에 회사의 경영을 집중하고 있는 결과다. 특히 4차 산업시대에 맞는 BIM 등 기술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무영CM은 BIM 활용 극대화로 고객에게 최상의 CM서비스 제공은 물론 프로젝트 기반 핵심요소기술 창출과 공유를 대내외적으로 확대, 지식의 사회 환원 차원에서 건설전공 학생 및 관계된 비전문가들에게 축적된 지식을 제공하며 CM 건설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조직 내에서는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정보,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해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전체가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전 임직원들이 공유하는 또하나의 지식경영 시스템 MY-KISS(MooYoung-Knowledge Imformation SyStem)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무영CM은 입찰 준비단계부터 프로젝트 분석을 통해 최적의 BIM 도입전략을 도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BIM가이드라인 등의 서비스를 통해, 명확한 목표인 BIM이 도입될 수 있도록 견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구현에 필요한 경험지식,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바탕으로 BIM 수행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영CM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BIM컨설팅을 위해 국토교통부 BIM 적용지침 및 조달청 시설사업 BIM적용 기본 지침서 내용 등을 바탕으로 자체 매뉴얼을 제작해 전사적인 BIM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무영CM의 이같은 노력은 2019년 국토교통부 주최 ‘BIM AWARDS2019’에서 빌딩스마트협회장(최우수상)에 이어 ‘2020 BIM AWARDS2020’에서도 일반부분(건축)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BIM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도 무영CM은 단순한 3D 모델링이 아닌 건물의 생애주기 내에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최대한 잠재적인 가치를 창출, 고객감동 실현에 매진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무영CM은 공종별 PM 전문가는 프로젝트 시작부터 디테일하게 품질검토와 전문적인 설계도면 기술검토 등 프로젝트 기간 중의 중요 이벤트에 대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최고의 전문가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무영CM, 사회적책임 다하는 기업 ‘정평’

무영CM은 ESG 경영차원에서 지난 2015년부터 ‘전국대학생 CM경진대회’를 개최, 인재육성에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 ‘전국대학생 CM경진대회’는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축적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무영CM의 사회공헌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국대학생 CM경진대회’는 건설학도에게 글로벌 건설 프로젝트의 실무지식과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건설 미래지식과 미래시장, 앞으로의 기술 등에 관한 학습과 공유를 통해 지식과 경험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당선작은 국토부와 국책기관에 정책 수립 및 개발 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추천, 제안하고 있다.

무영CM은 앞으로도 CM선진화를 위해 미래인재 양성강화는 물론 대한민국 CM 발전에 주력할 예정이다.

무영CM, 복지 강화… 사회적가치 실현 앞장

무영CM은 지난 2월말 과천스마트케이 신사옥으로 이전, 새롭고 쾌적한 환경에서 직원들이 근무하는 환경을 조성해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무엇보다도 CEO의 마인드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최우선으로 한 경영방침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사무환경이 최고 수준일 뿐만아니라 휴게실, 접견실, 마이휴, 라이브러리 등 직원들을 위해 세심한 공간배치와 특히 아침에 일찍 출근하는 직원들이 아침을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식사대용품들이 있어 서로 따뜻하게 배려하는 문화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무영CM은 창사이래 사회봉사 활동 등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있으며 사명처럼 ‘무영(無影)’ 즉 ‘그림자(음지)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무영CM, 미래비전… ‘고객가치 창출’ 초점

무영CM은 우수하고 다양한 경험을 지닌 핵심 기술 인력과 젊고 뜨거운 열정과 역동감이 넘치는 젊은 직원들이 함께 근무하면서 서로 소통과 공유로 좋은 시너지를 만들고 있다.

전사적으로 핵심기술 및 핵심지식관리,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 업무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지식경영시스템(PRISM)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더욱 이 시스템을 새롭게 발전시켜 ‘New PRISM’을 통해 지식의 창출, 개발, 축적, 공유로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식공유 Q&A e-Learning 및 전문가 특강 등 수강활동을 통해 지식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미래 선도기업으로의 역량 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영CM 온정권 대표이사는 “무영CM은 모든 임직원들이 혼연일치, 서로 미래의 밝은 꿈과 비전을 애기하면서 오늘도 힘찬 내일을 준비하고 있다”며 “웃는 직원들의 표정에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무영의 미래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온 대표이사는 “그동안 무영CM의 저력은 맨파워를 기본으로 한 기술력”이라며 “앞으로도 재개발․재건축 시장의 주도권과 특히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