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찾는 키테넌트 입점 상가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 눈길
투자자가 찾는 키테넌트 입점 상가 '빌리브 에이센트 더 플레이스'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5.1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브 에이센트 투시도.
빌리브 에이센트 투시도.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심화되는 인플레이션 등 경제 불황 속 '키테넌트(Key tenant)'를 갖춘 '똘똘한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키테넌트란 상가나 건물, 쇼핑몰 등에서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를 뜻하며, 유동인구의 발길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키테넌트는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는 데다, 집객효과를 극대화해 인근 점포 활성화까지 영향을 미쳐 해당 건물을 한 상권에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한다. 키테넌트 점포 중 강력한 집객력을 가진 브랜드로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와 같은 멀티플렉스 그리고 카페에서 스타벅스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키테넌트가 입점하여 상권이 번창하게된 성공사례로는 서울 합정역의 메세나폴리스가 있다. 현재는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지만 한때는 상가의 절반이 공실이었다. 하지만 홈플러스, 롯데시네마가 입점하며 분위기가 바뀌었고 에잇세컨즈, 원더플레이스, 스타벅스 등 브랜드들이 입점하며 랜드마크가 됐다.

스타필드 코엑스몰 또한 '별마당 도서관'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독서 및 휴식을 제공하는 문화체험 휴식공간으로 주목받으며 코엑스를 대표하는 명소가 됐다. 실제 이 업계에 따르면 도서관이 들어선 이후 코엑스몰 점포의 매출은 약 30~50%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관계자는 "키테넌트 점포를 통해 고정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고, 주변 상가들 역시 운영이 안정적이다"라며, "이와 더불어 배후수요까지 풍부한 지역에서는 투자 안정성이 보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키테넌트 점포가 입점되는 상가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린다.

신세계건설이 서울 은평구 불광동에 공급하는 상업시설 빌리브 에이센트 더플레이스도 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이다. 이 상업시설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 규모이며, 키테넌트인 메가박스(8개관, 1000석이상 규모)의 입점이 예정돼 있다.

양주 옥정신도시에 들어서는 신규 상업시설인 '양주 옥정신도시 한신더휴'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이달 입주를 시작한다.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 위치하며, 전면 1~2층, 전용 40~100㎡ 규모로 조성된다. 상가는 2층부 상가 전체에 유명 대형학원 입점을 확정지었다.

(주)한화 건설 부문이 전주시 덕진구에 공급하는 포레나 전주에코시티 상업시설도 키테넌트를 갖춘 상가다. 최근 ㈜한화 건설 부문은 상업공간의 키 테넌트 유치 및 복합개발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디앤지컴퍼니본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첫 협력사업으로 포레나 전주에코시티에 '너티월드'의 입점을 확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