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LNG 연료추진선 ‘HL남부 1호’ 명명식 개최
남부발전, LNG 연료추진선 ‘HL남부 1호’ 명명식 개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5.12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공기업 최초 LNG 연료추진선 도입
온실가스 30%, 미세먼지 99% 저감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왼쪽 일곱 번째)이 LNG 연료추진선 ‘HL남부 1호’ 명명식 개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왼쪽 일곱 번째)이 LNG 연료추진선 ‘HL남부 1호’ 명명식 개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은 12일 전남 영암군에 위치한 현대삼호중공업 영암조선소에서 LNG 연료추진 선박 도입에 따른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을 비롯해 서명득 에이치라인해운 대표이사, 신현대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등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명명식을 시행한 친환경 선박은 ‘HL 남부 1호’로 ESG 경영을 최상의 가치로 한 남부발전의 사명과 발전사 최초 LNG 연료추진 선박 도입의 의의를 담아 이름 지어졌다.

LNG 연료추진선은 선박의 연료를 유류에서 LNG로 전환해, 유류 사용 대비 이산화탄소 30%, 질소산화물 85% 및 황산화물과 미세먼지의 경우 각각 99% 등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저감한 친환경 선박이다.

‘HL 남부 1호’는 2021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남부발전, 에이치라인해운, 한국조선해양 등 민·관·공이 탄소중립 실현과 국내 조선산업 활력 제고를 위해 머리를 맞댄 친환경 선박 도입 협약의 결실이다.

남부발전은 그동안 총 2척에 대한 투자비 1,757억원(남부발전 144억 투자, 정부보조금 21억)을 선사와 분담해 27개의 지역 업체 및 364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함께 조선기자재의 국산화율을 97% 달성하며 국내 조선산업 활성화에 적극 기여했다.

남부발전 이승우 사장은 명명식에서 “발전공기업 최초 LNG 연료 추진선 도입으로 본업인 안정적 전력 생산을 넘어 공급망까지 탄소중립을 확장하는 효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을 위해 민·관·공의 경계를 넘는 협력을 확대,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부발전은 향후 10년간 남부발전의 발전용 연료 수송에 투입될 LNG 연료추진선 ‘HL 남부 1호’에 이어 오는 9월 LNG 연료추진선 ‘HL 남부 2호’ 투입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