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효율적 처리 시스템 구축 협업 추진
가축분뇨 효율적 처리 시스템 구축 협업 추진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5.0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인제군-현대건설, 3일 업무협약 예정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는 인제군, 현대건설과 가축분뇨의 효율적인 처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달 3일 오후 강원도 인제군 청사에서 업무협약을 맺는다.

이번 업무협약은 관계기관 간 협력을 거쳐 가축분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고농도 가축분뇨를 투입해 에너지원을 생산하는 독자적 기술개발 및 실증연구를 위해 추진됐다.

환경부는 현대건설과 지난해부터 관련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 중이며, 해당 기술의 실증을 위한 통합 바이오가스화 에너지 시설을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2026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인제군에 설치할 예정이다.

 바이오가스화 기술개발 사업은 녹색성장에 필요한 기술로 기존 통합 바이오가스와는 다른 방식을 적용해 처리시간을 단축하고, 유기물 중 에너지를 70% 이상 회수하게 된다.

처리시설의 에너지 자립률을 90% 이상 확보하는 등 녹색산업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협약 총괄 기관으로 저탄소 사회구조로 가기 위한 환경 기술개발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며, 현대건설은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하고, 인제군은 통합 바이오가스화 에너지 실증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부지 제공(부지정리, 전기인입 공사 포함) 및 인·허가 등 행정적인 지원을 맡는다.

이번 실증연구 추진으로 유기성폐기물을 바이오가스 에너지로 전환하는 새로운 기술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인제군의 골칫덩어리였던 가축분뇨와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 류연기 물환경정책관은 “녹색성장 및 환경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면서 “고도화된 바이오 가스화 기술을 확보해 탄소중립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