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환경청, 수도시설 운영인력 역량향상 기술지원
한강환경청, 수도시설 운영인력 역량향상 기술지원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4.2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지자체 정수장 및 상수관망 등 25개 시설 대상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한강유역환경청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가평군 등 12개 지자체의 정수장 및 상수관망 등 25개 시설을 대상으로, 수도시설 개선 및 운영인력의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술지원은 시설 노후화, 운영인력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시설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에 맞춤형 관리대책을 수립·지원, 현안사항 해소 및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는 사고예방·재난대응, 관망정비, 기술진단 평가·시설개선, 물복지 서비스 확대, 거버넌스 구축 등 5가지로 구분해 최근 사회이슈 및 지자체 현안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실시할 계획이다.

공정, 설비, 관망 및 위기대응 분야로 다각화해 분야별 전문인력으로 기술지원 전담반을 구성, 체계적인 문제점 분석과 내실 있는 대책 마련에 초점을 둘 계획이다.

지원 시설은 시급성, 운영여건 등을 고려해 선정했으며, 향후 지원 신청이 들어오면 지자체와 별도 협의 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기술지원 결과는 매년 말 성과보고서로 발간해 지자체와 공유하며, 후속조치가 필요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지자체가 시설 운영에 기술지원 사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회 개최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서흥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지자체와 협력해 시민들에게 안심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신뢰성 있는 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