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건설 현장 무재해 안전경영 박차
한국환경공단, 건설 현장 무재해 안전경영 박차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4.2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활동 우수 건설현장 포상 및 건설재해예방, CEO 안전점검 등 다각적 활동 전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한국환경공단은 최근 ‘2022년 안전활동 우수 건설현장 포상식’과 ‘중소건설사와의 건설재해 방지 토론’, ‘공사현장 CEO 안전점검’ 등 현장안전경영을 실시했다.

환경공단은 지난 21일 건설공사 안전수준 향상을 위해 실시한 ‘2022년 안전활동 우수 건설현장 평가’에서 우수 본부 및 현장을 6개소를 포상해 건설현장 관리자의 사기를 고취시키고, 안전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격려했다.

공단 안전관리실은 2022년 한 해 동안 82개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운영체계 ▲안전행정이행 ▲현장운영상태 ▲안전사고 ▲자발적 노력 5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으며, 금년에도 ‘건설현장 안전활동 평가’를 지속할 예정이다.

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현장안전경영의 일환으로 건설현장 재해방지를 위해 동신건설㈜, 우미건설㈜, 대영에코건설㈜ 등 건설사 임직원과 건설공사 안전관리 방향 토론 및 현장 안전점검에 참여했다.

토론에서는 건설공사의 계획부터 시공까지 참여 주체(발주자·설계자·시공자)별 효과적인 안전업무 수행방안이 논의됐다. 공단에서는 2023년 중 ‘건설안전 실무자 통합 가이드’를 마련하고, 행정업무 등 관련업무 효율화를 통해 안전업무 실효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취약지대 안전강화를 위해 실시한 안전점검에서는 건설현장 안전관리체계의 현장 작동성과 핵심 위험요소 제거상태, 고위험 공종의 안전성 확보 여부 등을 직접 점검했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근로자와 가족, 시민의 안전할 권리 보장을 위해서는 안전수칙 이행의 생활화가 중요하다”면서 “경영진부터 현장 일선 임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안전보건경영체계를 실천하고 맞춤형 안전기술 지원을 통해 안전 최우선 일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21일 오전 울진군 울진 하수관로 정비사업 현장에서 현장 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21일 오전 울진군 울진 하수관로 정비사업 현장에서 현장 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