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E순환거버넌스, 자원순환 및 ESG경영 실천 MOU 체결
코이카- E순환거버넌스, 자원순환 및 ESG경영 실천 MOU 체결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4.1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자원순환 앞장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앞두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자원순환을 리드한다.

코이카는 17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환경부 인가 비영리 공익법인인 E-순환거버넌스와 ‘자원순환 및 ESG경영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코이카는 수명이 다하거나 고장 난 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하고, E-순환거버넌스는 이를 수거해 회수 및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한다.

폐기물 처리부터 재활용 처리까지 모든 과정은 한국환경공단이 처리 적정성을 검증한다.

폐전자제품을 일반 폐기할 경우 흉물로 방치되거나 기후·생태계 변화 유발 물질을 포함한 제품의 경우 프레온가스와 기타 유해 물질이 발생하는바, 양사 간 협약을 통해 전자제품을 안전하게 처분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폐기물이 자원으로 재탄생될 수 있도록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한다.

코이카 연수센터에서 나오는 폐전자제품이 주요 수거 대상이 된다.

코이카는 기존에 개발도상국 연수생 숙소로 사용했던 연수센터를 코로나19 유행기에 지역 내 감염자들의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했으나, 생활치료센터 운영이 종료됨에 따라 올 상반기 중 그간 연수센터 객실에서 사용하던 노후화된 TV, 드라이기, 냉장고 등 소형 가전제품 약 1천 점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협약 이전부터 자원순환을 위해 협업해 왔으며, 작년 기준 약 2500㎏의 폐전자제품을 재활용 및 재자원화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4242㎏을 감축하고 재활용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한 자원순환 체계 구축으로 연간 약 2만9400㎏의 전자제품을 추가로 재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6만6040㎏를 감축하고 소나무 약 480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폐기되는 전자제품 발생량에 비례해 연말에 기부금을 산출,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해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다.

협약식은 코이카 이윤영 이사장 직무대행과 E-순환거버넌스 정덕기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코이카는 ‘Planet, 지구환경’을 기관 핵심가치 중 하나로 삼고, ▲기관 운영 ▲수행 사업 및 ▲공급망을 아우르는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