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동서, 호텔급 커뮤니티로 덕은 지식산업센터 차별화
아이에스동서, 호텔급 커뮤니티로 덕은 지식산업센터 차별화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3.2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 2층에 다양한 호텔급 커뮤니티 조성… 직장에서 누리는 ‘호캉스’ 기대

퇴근하기 싫은 즐거운 지식산업센터… 자연과 함께하는 피트니스·필라테스

덕은지구 내 6·7블록 연면적 15만8,613㎡… 조경특화 돋보이는 옥상공원 주목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 2층 커뮤니티시설에 마련된 필라테스 공간.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 2층 커뮤니티시설에 마련된 필라테스 공간.

지식산업센터의 커뮤니티가 진화하고 있다. 단순한 업무시설을 넘어 취미와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특화 공간이 마련되고 있으며, 호텔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커뮤니티 특화다. 업무를 마친 뒤, 퇴근하지 않아도 바로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것이다. 운동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휴식공간 특화도 눈길을 끈다. 회의실과 라운지 등 다양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는 임직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돕는 한편,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요소가 된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에 주로 입주하는 정보통신업이나 연구개발업 등이 상대적으로 근로 시간이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휴식공간 특화가 지닌 가치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 호텔 같은 내 직장… 자연특화 돋보이는 2층 커뮤니티, 운동·방송 등 특화공간 다양화

경기 고양시 덕은지구에서 다양한 특화 커뮤니티가 반영된 지식산업센터가 등장해 화제다. 대규모 첨단비즈니스타운 ‘아이에스밸리’에 위치한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아이에스밸리 최중심인 덕은지구 내 6·7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최고 21층, 2개동, 연면적 15만8,613㎡ 규모로 조성된다.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은 다른 업무시설에서 보기 힘든 호텔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단순한 헬스장을 넘어서 대형 피트니스와 필라테스, GX룸 등 분야별로 운동할 수 있는 특화 공간을 조성한 것이다. 건강 및 체력 증진에 심혈을 기울이는 시니어 직장인과 몸만들기에 전념하는 젊은 직장인 모두에게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

이러한 커뮤니티 시설들이 2층에 마련돼 있다는 것도 차별화된 장점이다. 2층에 마련된 주변 옥상정원을 중심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보면서 운동까지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것이다. 대다수의 다른 업무시설들이 커뮤니티 시설을 지하에 배치해 답답한 느낌을 주는 것과 대조적인 구조다. 이러한 차별화된 설계는 직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적에 알맞은 공간을 다양하게 선보인 점도 주목된다.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에는 기업들의 효율적인 미팅을 위한 ‘대회의실’과 임직원들 간의 소통과 휴식을 위한 ‘오피스 라운지’, ‘휴게실’이 다수 마련돼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점은 ‘스튜디오’ 공간이 조성돼 있다는 점이다. 최근 유튜브 등 스트리밍 플랫폼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난 것을 고려한 것으로 방송 및 영상 촬영에 적합한 구조를 갖췄다는 평가다.

◆ 단지 내 친환경 생태공원 조경특화… 낮은 건폐율로 풍부한 녹지공간 조성

조경특화도 가치를 높이고 있다. 수생비오톱, 육생비오톱 등 각종 생물들을 활용해 친환경 생태공원을 조성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계절마다 색다른 풍경을 누릴 수 있는 ‘그라스가든’과 한강 숲세권을 바라볼 수 있는 옥상정원(2층·5층), 차를 마실 수 있는 휴게공간 ‘티하우스’도 마련된다. 이밖에도 내부 곳곳에 다양한 꽃과 나무들이 조화된 ‘장식정원’과 ‘잔디마당’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러한 자연특화가 가능한 이유는 낮은 건폐율 덕분이다.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의 건폐율은 52%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건폐율은 낮을수록 단지 내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 조경이나 산책로를 조성하기 쉽다. 국토부가 정한 근린·일반 ·중심 상업지역의 건폐율 최대한도는 70~90% 수준이다.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은 자연특화 업무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건폐율을 최대한 낮춰 1,000평 이상의 조경특화를 구축했다.

◆ 각종 도로망 인접… ‘수색역세권 개발사업’ 등 교통호재 수혜 ‘눈길’

우수한 교통 환경도 주목된다.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은 차량을 이용해 가양대교 북단 IC를 통해 강변북로까지 6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또 가양대교 남단 IC를 통해 올림픽대로까지 8분 소요된다.

이와 함께 대형 교통개발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강변북로 지하화’는 가양~영동대교 구간을 탈바꿈하는 것으로, 지하에 왕복 6차로를 새로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지구에서 출발해 고양시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12개의 역 중 6개 노선이 환승역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수색역세권 개발사업’은 경의중앙선 수색역부터 DMC역 구간을 복합문화 중심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상암DMC 일대에 대형복합쇼핑몰이 지어질 예정이다.

한편, ‘덕은 DMC 아이에스 BIZ 타워 한강’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서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