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대 의원, "이차전지기업 '1조2천억' 새만금 투자협약 환영"
신영대 의원, "이차전지기업 '1조2천억' 새만금 투자협약 환영"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3.2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이차전지 공급망 안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군산)은 24일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주)의 새만금 투자협약 체결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SK온,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의 지이엠(GEM)이 합작 투자한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주)는 새만금 산업단지에 이차전지 전구체 생산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1조2,100억 원을 투자한다. 특히, 외국인 직접투자 금액은 5,929억 원으로 새만금 산단의 역대 최대 해외기업 유치 실적이다.

배터리의 4대 요소 중 하나인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공장에서 생산 예정인 전구체는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기초 재료로 양극재 원가의 70%를 차지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구체의 9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국산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지이엠코리아뉴에너지머티리얼즈는 새만금 산단의 보조금 혜택을 비롯해 우수한 지원정책과 트라이포트(철도·공항·항만) 등 빠르게 구축되고 있는 핵심 물류 기반시설이 이번 투자의 주요 결정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오는 6월 새만금 국가산단에 연간 생산량 10만 톤 기준의 전구체 공장을 착공할 계획이며, 2025년에 1공장을 가동하고 2027년에 2공장을 가동해 1,100여 명의 대규모 인력을 고용할 예정이다. 

신영대 의원은 “새만금 산업단지가 이차전지의 신흥 메카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차전지 주요 소재 기업 유치로 국가 첨단산업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