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수요 갖춘 복합상권 내 상가… '더샵 센트럴스퀘어' 연일 관심
대규모 수요 갖춘 복합상권 내 상가… '더샵 센트럴스퀘어' 연일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3.2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업무수요 결합된 복합상권, 단일상권 상가 대비 풍부한 수요로 인기
더샵 센트럴스퀘어 전경.
더샵 센트럴스퀘어 전경.

상가시장에서 나홀로 상업시설이 아닌, 오피스 상권이나 주거 상권, 역세권 상권 등 2가지 이상의 상권이 결합된 복합상권 내 상업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된다. 다양한 수요를 동시에 품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고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 및 유동자금이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2가지 이상의 복합상권을 갖춘 지역에서 분양한 상업시설은 높은 관심 속에서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과천시 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한 '과천 펜타원 스퀘어' 상가는 과천지식정보타운과 과천 원도심 주거수요를 확보하고, 지식정보타운 내 다양한 입주기업의 업무 종사자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몰려 총 103실이 계약 시작 3일 만에 완판됐다.

또 롯데건설이 강서구 마곡지구에 총 210실 규모로 선보인 '르웨스트 에비뉴 767' 상가는 마곡지구에 갖춰져 있는 대규모 주거 및 업무 수요와 함께 9호선과 공항철도가 지나는 마곡나루역, 5호선이 지나는 마곡역이 가까워 역세권 수요까지 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며 단기간에 완판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복합상권은 단일상권 대비 더 많은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고, 이로 인한 임대인의 투자 리스크도 적어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는 상황"라며 "상업시설의 핵심은 결국 배후수요 확보인 만큼, 앞으로도 이와 같은 복합 상권 내 상업시설의 인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 서면에서는 대형상권 수요와 주거수요, 업무수요를 모두 갖춘 '더샵 센트럴스퀘어'가 임대 및 분양 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샵 센트럴스퀘어는 더샵 센트럴스타의 지하 2층~지상 2층에 위치하는 상업시설로 총 165실의 분양 및 임대를 진행 중이다. 이중 지상 2층과 지하 1층의 일부 호실은 사무공간으로 새롭게 꾸며 공급하고 있다.

실제 더샵 센트럴스퀘어는 주변으로 다양한 상권이 형성돼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먼저 일 평균 약 47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상권인 서면 상권의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다. 또 총 1,679세대 규모의 더샵 센트럴스타 주거수요를 비롯해 주변 약 2,600세대의 주거수요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바로 옆에 위치한 한국전력, 교보빌딩과 인근의 문현국제금융단지 등 업무시설 종사자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어 오피스 상권도 갖춰져 있다는 평가다.

이에 상가는 많은 수요자들과 방문객들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새롭게 진행된 분양 및 임대의 계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분양관계자는 "새롭게 진행된 임대 및 분양이 빠르게 계약되면서 현재 이곳에는 병원, 스크린 골프, 피부샵, 편의점 그리고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F&B 등이 입점을 완료한 상황"이라며 "또한 사무실로 활용 가능한 호실도 분양과 입주가 마무리되면서 상주 인원이 대거 증가해 일부 잔여 호실의 계약에도 연일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더샵 센트럴스퀘어는 이처럼 풍부한 배후수요의 유입을 높이는 설계도 돋보인다. 특히 보행자의 동선과 접해 있어 상가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탁월하다. 또한 최근에는 상가 개선 사업을 통해 색 있는 디자인과 조경, 다양한 예술작품 등이 입혀지면서, 고객들이 오래 머물게 돼 수요의 유입은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더샵 센트럴스퀘어는 합리적인 분양가도 장점으로 계약면적 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해 주변 서면 상권 시세의 절반 수준이다. 임차료 역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책정되어 가격 부담이 덜하다. 또한 이미 준공된 상품인 만큼, 계약 후 바로 운영이 가능하고 임대수익도 곧바로 창출할 수 있다.

더샵 센트럴스퀘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분양홍보관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분양홍보관은 더샵 센트럴스퀘어 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