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주공원 부속 사료관' 본격 착수… 민주주의 클러스터 조성
부산 '민주공원 부속 사료관' 본격 착수… 민주주의 클러스터 조성
  • 부산=한창기 기자
  • 승인 2023.03.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의 성지’ 부산! 민주공원 사료관 건립으로 위상 더 높여
부산 민주공원 부속 사료관 조감도.(부산시 제공)
부산 민주공원 부속 사료관 조감도.(부산시 제공)

[국토일보 한창기 기자] 부산시는 ‘부산민주공원 부속 사료관’(이하 사료관) 건립을 위한 공사에 본격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사료관은 민주화운동 사료의 체계적인 보존과 전시․연구․교육을 위해 2020년 국비 확보를 시작으로 추진됐으며, 2년여 간의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3월부터 공사에 들어간 것이다. 사업비 158억 원(국비 69억 원, 시비 89억 원)을 들여 서구 동대신동 2가 중앙공원 내에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2,191.10규모로, 2024년 11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사료관은 현재 민주공원 내 소장 중인 5만 6000여 점의 민주화운동 사료를 옮겨 안전하게 보존, 관리할 수 있도록 보존서고 및 보존처리실, 시청각서고 등 전문적인 보존시설을 갖추게 된다. 

특히, 지하 1층에는 전국에서 손꼽히도록 많은 1000여 점의 민중미술 작품을 수장하고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보이는 수장고’를 도입한다. 또한, 지상 2층에는 생경한 민주화운동 사료를 좀 더 친근하고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사료전시실과 체험교육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사료관이 건립되면 부산민주화운동 관련 사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역사적 가치를 유지하고, 많은 시민과 연구자에게 제공돼 학술연구 및 민주시민교육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민주공원의 전시․공연․문화 프로그램과 더불어 언제든 시민들이 편하게 찾아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지역 복합문화공간으로 기능도 하게 된다.

부산시 이수일 행정자치국장은 “사료관은 과거 민주화운동의 기억을 기록하고 미래세대에 공유해 민주주의 가치가 자연스레 스며들게 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향후 민주공원 등과 함께 민주주의 클러스터를 조성해 ‘민주화의 성지, 부산!’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공사 기간 중 시민 불편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 시민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