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 규제 완화에 ‘수원 아이파크 시티’ 관심
분양권 전매 규제 완화에 ‘수원 아이파크 시티’ 관심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3.03.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주지·주택소유·청약통장 상관없이 만19세 이상이면 누구나 동·호수 지정
주거형 오피스텔과 아파트, 점포겸용 단독주택 등 ‘수원 아이파크 시티’ 마지막 물량

정부의 잇따른 규제 완화로 부동산 시장의 회복세를 보이면서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전국 아파트 분양권 전매 건수는 3400건이었다. 직전달(2921건) 대비 479건 증가한 수치다. 이달 전매제한 규제까지 완화되면 분양권 거래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아파트 분양권은 기존 주택을 매입하는 것보다 자금 부담이 적다. 초기 계약금과 중도금만 치르면 매수할 수 있고, 청약 통장을 쓰지 않고 신축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다. 대규모 입주장이 예정돼 분양권 매물이 많이 나온 단지의 경우 기호에 따라 동·호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달 전매제한 기간이 본격 완화된다. 수도권은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 3년, 과밀억제권역 1년, 그 외 지역은 6개월로 전매제한 기간이 완화된다.

비수도권의 경우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 1년, 광역시(도시지역) 6개월, 그 외 지역은 전면 폐지된다. 시행령 개정 이전 이미 분양을 마친 아파트에도 소급 적용된다.

이에 전매 가능한 기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대규모 브랜드타운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가 그렇다.

이 단지는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이나 거주지역, 주택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선착순으로 동∙호수 지정 계약이 가능하고 9월 7일 이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할 예정이다.

◇ 수원 아이파크 시티 투시도.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지난 2009년 1·3단지 아파트 공급을 시작으로, 아파트를 비롯해 주거형 오피스텔과 필지, 근린생활용지, 주차장용지, 의료용지 분양까지 이어지면서 7천여세대의 단일 브랜드타운 완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14층, 3개 동, 128세대로 전 세대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평형으로 4가지 다양한 평면구조를 선보인다.

여유로운 공간 활용이 가능한 특화설계와 더불어 피트니스센터, 스터디라운지 등 다양한 시설의 커뮤니티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총 185개 필지의 아이파크 타운은 총 4만7,912㎡면적으로 일반 단독주택용지 68개 필지,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117개 필지 등으로 구성된다.

수도권 도심 내 희소성이 높은 신규 주택용지이면서도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현재 부지조성이 완료돼 있어 즉시 착공할 수 있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는 수원시 내에서도 독보적인 교통과 교육, 생활, 공원 등 편의시설이 모두 집약된 100만m² 규모의 도심권 미니신도시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는 수원버스터미널과 1호선 세류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도보역세권 단지다. 오산~용인고속도로 세류IC(예정), GTX-C(예정) 등 광역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수원역에 GTX-C(예정)가 개통될 경우 양재, 삼성역 등으로 환승 없이 빠르게 오갈 수 있다.

오산시와 용인시를 잇는 오산~용인 고속도로 사업이 단지 주변에서 진행 중이며, 수원시 도심을 지나는 8.3km의 구간이 대심도 터널로 건설 예정으로 교통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주변에는 남수원초, 권선중, 곡정고 등 학군이 형성돼 있으며 경기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 다양한 대학교 캠퍼스도 밀집해 있다. 영통, 망포 등 학원밀집가도 주변에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이마트, NC몰, 영화관, 단지 내 조성되는 스트리트몰(예정) 등 생활 인프라도 주변에 형성돼 있으며 장다리천, 꿈이랑공원 등 도심 속에서 보기 드문 녹지공간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다. 동탄1신도시와 수원 화성, 기흥 삼성전자 사업장으로의 이동도 수월해 직주근접이 가능한 입지여건까지 갖추고 있다.

현재 수원시 권선구에 마련된 ‘수원 아이파크 시티’ 견본주택에서는 아파트, 오피스텔 및 점포겸용/일반 단독주택용지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