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 ‘Tekla 2023’ 구조 BIM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 출시… 생산․효율성 극대화
트림블, ‘Tekla 2023’ 구조 BIM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 출시… 생산․효율성 극대화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3.16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kla Structures’․‘Tekla Structural Designer’․‘Tekla Tedds’, 최신버전 공개

프로젝트 전반 자동화된 커넥티드 워크플로우 지원
자원 최적화로 지속가능한 건설 실현… 진보된 BIM 기술 ‘자랑’

트림블이 ‘Tekla 2023’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트림블이 ‘Tekla 2023’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건설 3D BIM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 트림블(Trimble) 코리아(사장 박완순)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구조 엔지니어링, 철골 제작 관리를 위한 최신 버전의 Tekla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고 본격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Tekla Structures 2023’, ‘Tekla Structural Designer 2023’, ‘Tekla Tedds 2023’은 건설 생산성, 효율성, 품질을 크게 향상시킨다. 최신 Tekla 소프트웨어의 출시로 프로젝트 각 단계와 이해관계자 전반에 걸쳐 자동화된 커넥티드 워크플로우의 기준이 한 단계 높아질 전망이다.

최신 버전의 Tekla는 유의미하게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보다 원활한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여러 이해관계자가 커넥티드 워크플로우에서 데이터를 검토 및 사용하고 모델에 입력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성능이 뒷받침돼야 한다. ‘Tekla 소프트웨어’는 통합 솔루션 제품군, 중앙 집중식 데이터, 간소화된 워크플로우, 프로젝트 진행 과정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가시성을 지원하며 진정한 커넥티드 컨스트럭션(connected construction)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커넥티드 컨스트럭션은 정밀 생산과 시공 가능한 설계를 통해 재작업을 줄이며, 친환경 건설 전략의 기반을 구축해 자원 활용을 최적화하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전체 자산 수명주기 유지보수를 구현한다.

Tekla Structures 선임 제품 디렉터 마이클 에반스(Michael Evans)는 “트림블은 업계의 이해관계자가 건물 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하는 것은 물론 구축,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자원 사용을 최적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개선, 제품 내 인텔리전스,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한 지원 확대를 통해 현재 시장에서 가장 진보된 BIM 기술 플랫폼 중 하나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개방형 표준을 사용하는 트림블의 Tekla 소프트웨어 제품은 능동적인 파트너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를 통해 비계 설계, 산업 프로젝트, 경금속 골조와 같은 모듈식 건축 디테일링 등 전문 산업 부문을 위한 테클라 API 기반 보완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통합이 이뤄진다.

‘Tekla Structures 2023’

구조 BIM 소프트웨어인 ‘Tekla Structures’는 시간을 절약하는 기능을 더 쉽게 배우고 더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신규 및 기존 사용자 전반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Tekla Structures’는 소프트웨어 성능의 여러 개선 사항 외에도 도면 편집 사용자 경험이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학습 및 사용이 더욱 용이해졌다.

특히 ‘Tekla Structures’는 제작 워크플로우와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고급 상세설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철근 디테일링 작업 시 복잡한 철근 형상 설계를 조달, 제조, 건설 현장과 공유하기가 한층 용이해졌으며, 특수 산업군의 볼트 및 홀과 관련된 다수의 디테일링 옵션이 포함돼 철골 제조업체에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여러 유형의 프로젝트 및 자재 제작을 위한 디테일링 분야에 업데이트된 출력 및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한다.

‘Tekla Structural Designer 2023’

Tekla Structural Designer 3D 설계 및 해석 소프트웨어는 보행량(footfall) 측정에 대한 철저하게 분석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해 성능을 정확하게 정량화한다. 이는 상당한 비용 절감과 위험 감소의 효과를 제공한다. 엔지니어는 단일 모델에서 여러 가지 보행량 시나리오를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Tekla Structural Designer 2023’는 ▲Tekla Structures를 통한 설계부터 디테일링까지의 워크플로우 강화 ▲Tekla Tedds를 통한 목재 설계 워크플로우 개선 ▲아이디어 스태티카(IDEA StatiCa)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커넥션 설계 소프트웨어와의 연결성 강화 ▲오토데스크 레빗(Autodesk Revit) 2023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통합 프로그램 도입 등 엔지니어링 업무 워크플로우 최적화를 지원하고 있다.

‘Tekla Tedds 2023’

Tekla Tedds 구조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구조 설계 정보 및 문서에 대한 Tekla Structures와의 원활한 통합을 거쳐 설계부터 디테일링까지의(design-to-detailing) 협업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철골 접합부 설계의 경우, Tekla Structures와의 통합이 개선돼 Tedds 계산을 Tekla Structures 구성요소에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추가 기능을 통해 Tekla 소프트웨어는 엔지니어와 철골 디테일러(detailor) 사이의 엔드 투 엔드(end-to-end) 연결 확인을 위한 원활한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또한, Tekla Tedds 계산은 팀버(timber)/우드(wood) 설계에 특화된 Tekla Structural Designer 의 복합 소재 설계를 지원한다. 최신 버전에는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구조 요소 설계를 위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계산 기능도 포함돼 있다.

트림블 관계자는 “트림블은 활발한 데이터 공유 환경에서 요구되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은 노력 일환으로 모든 Tekla 제품은 정보 보안 관리를 위한 선도적인 국제 표준인 ISO27001을 완벽하게 준수한다는 인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