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동산 거래 늘고 가격 반등… '운정자이 시그니처' 등 알짜단지 관심
수도권 부동산 거래 늘고 가격 반등… '운정자이 시그니처' 등 알짜단지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3.0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수도권 매매 거래량 전월 대비 36% 증가… 파주 등 가격상승 이어져
운정자이 시그니처 스케치컷.
운정자이 시그니처 스케치컷.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반등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수도권에서는 올해 들어 거래량이 늘고, 주요 지역은 매매가가 상승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수도권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는 6647건으로, 전월 거래건수(4882건) 대비 36%가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전월 거래량(3150건) 대비 35% 증가한 4264건으로 가장 많은 거래가 이뤄졌다. 또 서울시와 인천시는 작년 6월 이후 7개월 만에 1천 건 이상 매매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이뿐만 아니다. 대형 개발 호재가 가시화 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는 매매가 상승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파주운정신도시가 있다. 이곳은 지난 1월 정부가 GTX-A 운정역(예정)을 내년 하반기 조기 개통 목표로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힌 이후 매매가격이 반등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GTX-A 운정역(가칭) 주변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전용 84㎡는 2월 6억8000만원에 거래되면서 전월 거래가(6억2000만원) 대비 60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자 수도권에서는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도 재점화 되는 분위기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는 지난해 미분양을 기록했던 단지들이 속속 계약률을 끌어올리고 완판되고 있다.

일례로 서울시 성북구에 공급된 '장위자이 레디언트'는 최근 전 가구 완판 소식을 알렸다. 또 광명시에 공급된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20일 기준으로 계약률 95%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관계자는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반전되면서, 본격화될 봄 분양 시장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3월부터는 주요 지역에서 유망 단지가 속속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어서 이러한 전망에 더욱 힘을 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매매가 반등이 이어진 파주운정신도시에서는 GS건설이 3월 '운정자이 시그니처'의 분양 소식을 알려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파주 운정3지구 A19블록에 지하 2층~지상 28층, 13개동, 전용면적 74~134㎡, 총 988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단지다. 총 15개의 다양한 타입을 선보이며, 세대분리형 타입을 비롯해 옥외공간형 타입, 펜트하우스 타입 등 특화 평면 설계를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는 GTX-A 운정역(예정) 인근에 들어서 편리한 교통환경을 자랑한다. 특히 GTX-A노선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현재 공사 중으로 오는 2024년 하반기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돼 단지는 뛰어난 서울 접근성이 기대된다.

또한 주변으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파주~김포 구간 2025년 개통 예정)가 공사 중에 있고, 서울-문산고속도로, 자유로, 제2자유로 등의 진입도 용이해 자차를 이용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도 우수하다.

생활편의성도 돋보인다. 인근에는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가 자리하고 있으며, 영화관, 교하도서관 등의 생활문화 편의시설도 가깝다. 또한 주변에는 운정호수공원, 산내공원, 한솔공원, 양지말공원 등 풍부한 녹지환경도 갖춰져 있어 쾌적한 주거생활도 기대된다.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차별화된 상품설계도 시선을 끈다. 특히 단지는 조경면적을 전체 부지의 절반에 가까운 약 45%로 확대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조경시설을 도입할 예정으로, 자이(Xi)만의 시그니처 조경공간인 '엘리시안가든', 아이들을 위한 테마형 어린이놀이터 '자이펀그라운드' 등을 비롯해 '운정마당', '운정작은숲' 등 다양한 조경 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에는 자이(Xi)의 특별한 커뮤니티 시설인 '클럽 자이안'도 들어선다. 스크린골프를 갖춘 골프연습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GX룸, 다목적체육관, 냉·온탕과 건식사우나가 포함된 남·여 사우나 등이 마련된다. 이 밖에도 단지 내에는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숲속도서관 등 특화 커뮤니티도 조성돼 품격을 더할 예정이다.

운정자이 시그니처의 견본주택은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현재는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에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