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정보문화재단, "원전정책의 투명한 소통 강화"
에너지정보문화재단, "원전정책의 투명한 소통 강화"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3.0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에 대한 국민 이해도는 높이고 불안은 낮춘다"
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 '원전소통 지원센터' 개소
"안전 최우선의 원전 정책 시민에게 알린다"
원전소통지원센터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 개소한 가운데 박일준 산업부 박일준 2차관, 최성광 에너지정보문화재단 대표이사, 박수정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등이 현판 제막식에 참여해 박수를 치고 있다.
원전소통지원센터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 개소한 가운데 박일준 산업부 2차관(오른쪽 마지막), 최성광 에너지정보문화재단 대표이사(왼쪽 마지막) 및 주요 인사들이 현판 제막식에 참여해 박수를 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에너지정보문화재단(대표이사 최성광)이 2일 ‘원전소통 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원전소통지원센터는 원전과 관련한 정책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전달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정책 방향에 따라 신설됐다.

앞으로 원전에 대한 국민 이해도를 높이고, 에너지 정보를 객관적·과학적 사실에 근거해 알리는 기능을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센터는 국민, 전문가, 지역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원자력 바로알기’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일반국민 대상으로는 미디어·SNS·경험 중심의 맞춤형 소통 활동을 추진한다. 특히 청년층을 대상으로 원자력 부트 캠프, 학생층을 대상으로 원자력 진로체험, 주부층을 대상으로 방송 및 유튜브 콘텐츠 등을 기획해 전국민이 원자력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문가 대상으로는 분야별(법조계·의학계·의학계 등) 오피니언 리더 소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성화할 계획이다. 사회 각계 단체와 전문가를 연계한 원자력 소통포럼을 구성·운영하며 세미나, 좌담회, 인터뷰·기고 활동을 통해 주요이슈별 심층적인 정보를 사회 각계와 공유해나갈 계획이다.

원전 지역 대상으로는 지역 문화축제 및 기획전시 등 지역사회 경쟁력강화 사업을 추진한다. 토론회 개최 및 간행물 발간 등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유용한 정보 제공과 함께 양방향 소통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원전소통지원센터는 원전정책과 원자력 관련 정보를 객관적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원자력에 대한 막연한 국민 불안을 완화하고 국가 중요 에너지원인 원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산업부 박일준 2차관을 비롯해 원자력계, 법조계, 시민단체, 학생 전문가와 유관기관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최성광 에너지정보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재단의 에너지(원자력) 소통 역량 및 다년간의 교육‧문화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통해 원자력 인식제고를 위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전 국민이 체감하는 소통사업을 통해 국민이 참여하는 에너지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지난 정부 때 원자력문화재단에서 명칭과 기능이 축소·변경된 바 있다.

재단 관계자는 "금번 센터 신설을 통해 향후 원자력 분야 홍보·소통 기능을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