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빛나는 입지… 부동산 시장 '역'과의 거리 더 중요해졌다
불황에도 빛나는 입지… 부동산 시장 '역'과의 거리 더 중요해졌다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2.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 주변 아파트 인기 굳건… 1순위 마감 및 완판 잇따라

GS건설 '운정자이 시그니처' GTX-A 운정역 인근 입지로 연일 관심
운정자이 시그니처 스케치컷.
운정자이 시그니처 스케치컷.

부동산 시장의 침체 분위기가 계속되면서 수요자들의 옥석가리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불황일수록 '입지'의 가치가 더욱 굳건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특히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단지의 가치 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역(지하철, 철도)'과의 거리가 다시금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부동산 하방 압박이 본격화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가 1순위 마감과 완판행진을 이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 분양한 서울시 중랑구 일대 '리버센SK뷰 롯데캐슬'은 지하철 7호선 중화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균 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하고 완판됐다.

또 그에 앞서 10월에는 용인시 기흥구 일대에 공급된 '동백호수공원 두산위브더제니스'가 에버라인 어정역이 인접해 있다는 점에서 평균 21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 마치고 완판에 성공했다.

개통이 예정된 역 주변 입지 아파트도 높은 인기를 이어갔다. 지난해 9월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검단신도시 우미린 클래스원'은 개통 예정인 인천 지하철 1호선 검단연장선(공사중)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약수요가 대거 몰리며 완판됐다.

또 10월에는 파주운정신도시에서는 공급된 '파주운정 경남아너스빌 디원'과 '리버'가 GTX-A 운정역(예정) 개통 예정 효과로 각각 16.87대 1, 10.21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완판에 성공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불황일수록 커지는 '부동산은 결국 입지'라는 격언이 또 한 번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역 주변 아파트는 편리한 교통 외에도 역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다양한 인프라를 누린다는 장점도 지녀 수요 유입이 꾸준한 만큼, 앞으로도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 속 파주운정신도시에서는 GS건설이 3월 GTX-A 운정역(예정) 인근에 조성되는 '운정자이 시그니처'의 분양 소식을 알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올해 초에는 국토부가 내년 하반기 중 GTX-A 노선의 운정역과 서울역 구간의 조기 개통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관심은 더욱 집중되는 모습이다.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파주 운정3지구 A19블록에 지하 2층~지상 28층, 13개동, 전용면적 74~134㎡, 총 988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대단지다. 총 15개의 다양한 타입을 선보이며, 세대분리형 타입을 비롯해 옥외공간형 타입, 펜트하우스 타입 등 특화 평면 설계를 도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단지는 GTX-A 운정역(예정)이 인근에 있어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계획대로 2024년 하반기 조기 개통되면 서울역까지는 18분대면 이동이 가능해져 서울 접근성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GTX-A노선 운정역 이용 외에도 다양한 주거인프라를 가깝게 누리는 우수한 정주여건도 돋보인다.

먼저 주변으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파주~김포 구간 2025년 개통 예정)가 공사 중에 있고, 서울-문산고속도로, 자유로, 제2자유로 등의 진입도 용이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췄다. 또 인근에는 홈플러스, 교하도서관 등 생활편의시설이 자리해 있으며, 주변에는 운정호수공원, 산내공원, 한솔공원, 양지말공원 등 풍부한 녹지환경도 갖춰져 있다.

파주일대 부동산 관계자는 "이 밖에도 GTX-A 운정역 주변은 역세권 특별계획구역을 통해 상업ㆍ업무ㆍ공원ㆍ문화시설 등이 조성될 계획이어서,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주거 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한편 운정자이 시그니처는 조경면적을 전체 부지의 절반에 가까운 약 45%로 확대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조경시설을 도입할 예정으로, 자이(Xi)만의 시그니처 조경공간인 '엘리시안가든', 아이들을 위한 테마형 어린이놀이터 '자이펀그라운드' 등을 비롯해 '운정마당', '운정작은숲' 등 다양한 조경 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에는 자이(Xi)의 특별한 커뮤니티 시설인 '클럽 자이안'도 들어선다. 스크린골프를 갖춘 골프연습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GX룸, 다목적체육관, 냉·온탕과 건식사우나가 포함된 남·여 사우나 등이 마련된다. 이 밖에도 단지 내에는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 숲속도서관 등 특화 커뮤니티도 조성돼 품격을 더할 예정이다.

운정자이 시그니처의 견본주택은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현재는 경기도 파주시 경의로 일대에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