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TI 최흥진 원장, 기후위기 극복-녹색산업 육성 두토끼 잡는다
KEITI 최흥진 원장, 기후위기 극복-녹색산업 육성 두토끼 잡는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2.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흥진 원장과 환경전문기자단 간담회 개최
2023년 주요 업무추진계획 발표 진행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최흥진 원장이 진두지휘하는 환경산업기술원이 올해 기후위기 극복과 녹색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KEITI)은 21일 서울 은평구 소재 음식점에서 20여 명의 환경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기술원은 2023년 5가지 중점 추진과제로 ▲기후위기시대 핵심기술 개발 ▲국제 탄소무역장벽 극복 지원 ▲녹색 신산업 육성 ▲녹색소비생산 국민실천 확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신속 구제를 제시했다.

우선, 첫째로 기후위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핵심 환경기술 개발에 집중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술원에 따르면 서울시 도림천 등 도심지 하천에 실시간 침수감시·예측 기술을 적용하고 가뭄 대응을 위한 이동형 해수담수화 기술을 확대 적용해 기후재난 대응 및 적응력을 높인다.

 또 플라스틱에서 납사와 기름을 생산하는 열분해 기술을 중점 개발하고 폐PET 및 스티로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을 지원해 탈플라스틱을 촉진한다.

둘째, 글로벌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강화에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민관협력으로 ESG 경영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기업의 ESG 대응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을 발굴한다.

오는 4월부터는 유럽연합의 탄소규제를 위한 공급망 실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대상으로 ESG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우리 녹색산업이 글로벌 환경시장으로 뻗어갈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업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올 1월에는 환경부가 환경기업, 공기업, 수출금융기관이 참여하는 녹색산업 수출연합체(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은 수출 대기업인 무역상사와 연계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수출을 지원한다.

 개발도상국 사업에 공적개발원조(ODA)를 적극 활용하고, 수출입은행과 협력해 다자개발은행의 유상 ODA 자금연계도 추진한다.

 넷째, 국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친환경 인증을 개선하고 그린워싱 관리를 강화해 녹색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코로나19로 급성장한 배달서비스에 대해 친환경 인증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시민감시단과 협력해 그린워싱과 환경표지 무단사용을 집중단속하고 자율시정을 유도한다.

 아울러, 적체된 가습기 피해자 조사·판정(약 4,400건)을 연내 완료한다.

최흥진 환경산업기술원장은 “기후변화와 감염병, 전쟁으로 인한 경제위기까지 겹쳐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정부정책과 연계된 임무를 적극 수행해 기후위기 극복과 우리 환경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환경전문지 기자 간담회(사진=환경산업기술원 제공)
한국환경산업기술원-환경전문지 기자 간담회 (사진=환경산업기술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