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 지원 나선 파주시, 오는 27일부터 온·오프라인 신청 받는다
‘난방비 폭탄’ 지원 나선 파주시, 오는 27일부터 온·오프라인 신청 받는다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3.02.2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자격 : 2023년 2월 6일 24시 기준 파주시 주민등록 세대주
신청기간 : 2월 27일부터 3월 31일까지···온·오프라인 요일별 5부제(생년 끝번 기준)
지원금액 : 전 세대 20만 원

김경일 파주시장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할 것···지역 경제 온기 불어넣어 소상공인에게도 힘 되길 바래”
경기 파주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경기 파주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경기 파주시(시장 김경일)가 전국 최초로 전 세대 난방비 지원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을 오는 27일부터 온·오프라인으로 받는다. 이번 지원은 2023년 2월 6일 24시 기준 파주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 당 20만 원을 지역화폐(파주페이)로 지급받는다.

신청기간은 2월 27일(월)부터 3월 31일(금)까지로, 혼잡 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생년 끝번을 기준 요일별 5부제를 적용한다. 온라인 신청은 09시부터 22시까지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청 시 신청자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세대주를 대신할 경우 세대주 동의서와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단 대리인이 세대주와 동일 세대일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기존 파주페이 카드 사용 시민은 온라인으로 파주시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고, 파주페이 카드가 없을 경우 세대주가 등록된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사용기간은 파주페이 카드 사용 승인 문자 수신일로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로 사용 기한 내 미사용액은 자동 소멸되며, 시는 신속하고 원활한 지급을 위해 부시장을 추진단장으로 한 TF 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신청방법·지급수단 및 사용처 등에 대한 세부 운영지침을 마련했다.

파주시는 남은 기간 동안 신청·지급 시스템 등 제반 사항을 철저히 점검하는 동시에 각종 문의 사항을 안내하기 위한 콜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고령자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운영하며, 전 세대가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김경일 시장은 “파주시 전 세대가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며 “지역화폐로 지원되는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이 지역 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어 소상공인에게도 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파주시는 고금리, 고물가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올 상반기 중에만 5950억 원을 신속히 집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정부가 제시한 상반기 목표(55.7%)보다 70%로 상향 설정한 것으로, 공공부문이 지역경기 활력화의 마중물 역할을 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

경기 파주시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안내 홍보 포스터. (자료=파주시청)
경기 파주시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안내 홍보 포스터. (자료=파주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