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 경전철 ‘카리프트’ 설치
우이~신설 경전철 ‘카리프트’ 설치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2.09.1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소음·먼지 ‘피해’ 최소화

서울시가 우이~신설 경전철 공사시 흑과 돌을 지상이 아닌 지하에서 옮겨 싣는 방식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로 인한 지역 주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지하 터널 내에 트럭을 직접 투입할 수 있는 카리프트를 설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카리프트는 정릉4동 파출소앞(강북구 삼양동~성북구 정릉동간 우이~신설 3공구 내)에 설치됐으며, 안전검사가 끝나는 12일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터널의 굴착토를 지하에서 직접 덤프트럭에 옮겨 담아 운반하게 되면, 지상 작업시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 등이 줄고, 건설공정도 줄어 주민들의 생활불편 최소화는 물론 공사의 효율성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소음과 비산먼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2014년 우이~신설 경전철이 완공되면 도심 출퇴근이 30여분 단축되고, 기존 도시철도 4개 노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져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되는 우이~신설 경전철은 강북구 우이동을 출발해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환승구간인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 지하철 6호선 보문역, 지하철 1, 2호선 신설동역 등 기존 지하철과 연계된다. 완공시기는 2014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