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서트레일 ‘망양정~왕피천’ 시범구간 추진
경북도, 동서트레일 ‘망양정~왕피천’ 시범구간 추진
  • 대구경북=서동혁 기자
  • 승인 2023.02.0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서동혁 기자] 경북도는 한반도를 횡단하는 동서트레일 시범구간인 울진군 망양정 구간을 지난해 12월 말 착공해 올해 6월 준공 목표로 사업 추진 중에 있다.

‘동서트레일’은 경북 울진군에서 충남 태안군까지 5개 시·도를 거치는 총 849km의 장거리 트레일로 55개 구간이 조성될 계획이다.

망양정 구간은 유일하게 ESG 자금이 투입되며 지난해 봄 대규모 산불로 실의에 빠진 울진군민에게 희망의 상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시범구간은 관동팔경의 최고 명소 동단 망양정에서 시작되는 16.7km 우선 착공 구간으로, 천연기념물 성류굴을 거치며 조선 중기 대학자 격암 남사고 유적지와 더불어 금강송 등 산림생태자원 보고인 하원리에서 수곡리로 이어지는 숲길과 천혜의 비경 왕피천을 만나게 된다.

동서트레일의 상징과도 같은 시범구간이 완공되면 국민들에게 우선 개방되며 기존의 금강소나무숲길, 낙동정맥트레일, 보부상길과 연계한 거점이 될 수 있다.

최영숙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성공적인 동서트레일 경북구간 조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완공 후에는 경북 북부권 발전은 물론 산림웅도 경북의 위상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동서트레일 경북구간은 전체의 32%를 차지하는 가장 긴 구간으로 노선 예정지인 경북 북부권 6개 시군은 다양한 산림생태와 빼어난 자연풍경, 역사 문화의 이야깃거리가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