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기술-KC코트렐, CCS 사업개발 업무협약 체결
한전기술-KC코트렐, CCS 사업개발 업무협약 체결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2.07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수제 이용 습식 CCS 설계 기술 적용 사업 협력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전력기술과 대기환경 오염방지시설 전문 기업 케이씨코트렐(이하 KC코트렐)이 CCS(탄소 포집·저장) 사업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사는 최근 경북 김천 한전기술 본사에서 'CCS 사업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KC코트렐이 주관하는 국내·외 CCS 사업개발에 대해, 한전기술이 보유 중인 '이산화탄소 흡수제(Kosol)를 이용한 습식 CCS 설계 기술'을 적용해 상호 협력함을 골자로 한다.

특히 양 사는 구체적인 협력사업으로서 대만 전력청(Taiwan Power Company, TPC)이 운영 중인 대만 타이중(Taichung) 석탄화력발전소에 도입 예정인 CCS Pilot 설비 공급 사업을 특정하고, 동 사업의 입찰 및 수주에 대해 상호 공동으로 협력하는 'TPC(대만 전력청) CCS 사업개발 협력 협정'도 체결했다.

KC코트렐은 2021년 대만 전력청으로부터 '대만 타이중(Taichung) 석탄화력발전소 5~10호기 환경설비 보수공사'를 단독 수주해 현재까지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수주 규모는 한화 약 4,656억원이다.

동 발전소는 총발전 용량 5,500MW급으로 석탄화력발전으로는 세계 4위 규모의 대형 석탄화력발전소다. 발전소에 도입이 예정된 CCS Pilot 설비에 대해 양사가 상호 협력해 공동 수주 추진을 약속한 것이다.

양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분야인 CCS 기술에 대한 핵심 역량과 기술을 상호 협력함으로써, CCS 사업 분야에 대한 성공적인 사업개발 및 수행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

양 사는 관계자는 "이번 사업개발 협력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지구온난화, 탄소중립의 핵심 열쇠인 CCS·CCUS 기술과 그 기술의 산업계 적용에 대해 모범적인 성공 사례를 달성하기 위해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