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적용되는 동탄2신도시 마지막 입성 기회
분양가 상한제 적용되는 동탄2신도시 마지막 입성 기회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2.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주거문화타운에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2월 선보여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조감도.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 조감도.

지난 5일부터 서울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수도권 전 지역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해제됨에 따라 수도권 공공택지 아파트가 '분상제' 메리트를 얻게 될 전망이다. 특히, 수도권 공공택지에 적용되던 최대 8년의 전매제한이 3년으로 축소되고 실거주 의무까지 없어지면서 수도권 공공택지 분양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공급한 단지들은 전매제한과 실거주 의무 규제에도 '분양가 상한제' 장점으로 예비 청약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지난해(2022년 1월~12월) 수도권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청약 결과를 분석한 결과, 1순위 통장이 가장 많이 몰렸던 상위 10개 단지 중 7개 단지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 공급 단지로 조사됐다.

실제 지난해 1순위 청약자가 가장 많이 몰렸던 단지는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로 일반공급 403가구 모집에 총 3만7076명이 1순위 통장을 사용했다. 이어 △제일풍경채 검단 2차 2만7916건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1만7742건 △오산 세교2지구 호반써밋 그랜빌 2차 1만4854건 △신영지엘 운정신도시 1만3487건 순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분상제가 적용되는 수도권 공공택지는 합리적인 분양가로 교통, 교육, 자연 등 체계적으로 조성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라며 "최근 원자잿값과 인건비 상승으로 분양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 일부 지역을 제외한 수도권 전 지역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해제돼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들이 가격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동탄2신도시에서 신규 분양이 예정돼 눈길을 끈다.

완성형 신도시로 꼽히는 동탄2신도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인덕원~동탄선, 트램 등 굵직한 교통망 호재로 수도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현재 주거 개발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이번에 공급되는 '신주거문화타운'이 동탄2신도시의 진입의 마지막 기회로 평가 받고 있다.

관련해 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지난 몇 년간 수도권 분양시장을 주도했던 동탄2신도시에서 마지막 특별계획구역인 신주거문화타운 분양 소식을 알리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라며 "동탄2신도시에 입성하려는 수도권 수요자들은 물론, 동탄1신도시 내 갈아타기 수요자들도 주목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주목도 높아진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에서 DL이앤씨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를 2월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시 신동 동탄2택지개발지구 A56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2층, 13개 동 총 800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별 세대수는 △99㎡ 706세대 △115㎡ 94세대로 구성된다.

중저밀도 설계로 단지 내 쾌적성과 개방감을 극대화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e편한세상 브랜드만의 최신 혁신 설계가 곳곳에 적용된다. 우선, 동탄2신도시에서 처음으로 e편한세상만의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 혁신 설계가 적용되며, 세대당 주차 대수도 1.79대에 달해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지역 최고 수준의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최상층에는 도심과 자연의 전망을 누릴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가 배치될 예정이며, 프라이빗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시네마, 계절에 상관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키즈체육관 등이 조성돼 수요자들의 큰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더불어 테라스형 게스트 하우스와 단지 내에서 여유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카페, 건식 사우나를 갖춘 피트니스 등 입주민을 위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될 계획이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합리적 분양가가 기대되는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1.3부동산 대책 발표에 따른 각종 규제 완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지난 3일 발표한 '2023년 주요정책과제'에 따라 동탄2신도시는 최대 8년이던 전매제한이 3년으로 축소됐기 때문이다.

특히 입주 예정일 2024년 11월인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소유권이전등기 시 전매제한 3년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돼 입주와 동시에 전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실거주 의무 및 1주택자 기존주택 처분 의무 폐지(예정)로 계약자들은 다양한 자금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청약 문턱도 대폭 낮아졌다. 유주택자 및 세대원도 청약이 가능한 'e편한세상 동탄 파크아너스'는 공급 물량 전체가 전용면적 85㎡를 초과해, 저가점자 및 1주택자도 100% 추첨제를 통해 당첨 기회를 노려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