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부담 쏙 뺀 ‘중도금 무이자 단지’ 잡아라
내 집 마련 부담 쏙 뺀 ‘중도금 무이자 단지’ 잡아라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2.0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3.5% 금리 인상속도 조절 기대감에 매수심리↑
수요자 자금 걱정 덜어주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 ‘더샵 아르테’ 관심

‘더샵 아르테’ 투시도.
‘더샵 아르테’ 투시도.

#요즘 전세사기가 많아서 이참에 내 집 마련을 좀 해볼까하는데 수도권 신규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인 곳이 많지 않더라구요. 내년되면 금리도 조금 내려갈 것 같고 정부에서도 무주택자들에게 저금리 지원을 해주고 있는 거 같아서 신규 단지를 좀 알아보고 있는 상황입니다.(인천 거주자 박모씨_36세)

수도권에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 제공 신규 단지로 수요자들이 관심을 집중되고 있다. 최근 높아진 금리로 수요자들의 구매 부담이 높아지자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신규 단지로 수요자들이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2023년 2월 기준 국내 기준금리는 3.5%이다. 2022년 1월 1.25%에서 2.25%포인트 올랐다. 1년 동안 0.25%포인트씩 인상이 5번 있었고 0.5%포인트 올린 빅스텝도 두차례 있었다. 금리 동결은 단 한차례 불과했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중도금 대출의 대한 이자에 대한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통상 신규 아파트 계약을 진행하면 분양가의 50~60%는 중도금이란 명목으로 입주 전까지 납입해야하는데, 액수가 크다보니 대부분 수요자들은 대출을 받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이자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수요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도 나오고 있어 입주 후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부담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금리인상 기조가 정점에 달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기준금리 인상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미국 금리인상 기조가 속도를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23년 2월 2일에 발표한 FOMC에서 기준금리를 0.25% 인상, 미국의 기준금리가 4.75%를 달성했으나 이전 0.5%대비 절반 수준인 0.25% 인상에 그치며 가파르게 상승하던 금리인상이 정점에 달했다. 회의 내용 또한 물가하락을 언급하며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마저 높였다

이로 인해 국내금리 또한 동결 및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1월 30일 기준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신규 코픽스 기준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4.49~6.96% 수준이다. 약 2주 전 4대 은행 주담대 금리의 상단이 8.11%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2주만에 1.15% 떨어졌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의 금리를 지속해서 예의주시 하고 있어 추가적인 금리 하락까지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주택 수요자를 대상으로 내놓은 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 연장설까지 논의되면서 내 집 마련 부담은 앞으로 점차 낮아질 것이란 게 업계 반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금융당국이 금리를 예의 주시 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부동산 세제 완화 및 다수의 시장 친화적인 정책이 나오고 있으며 특례보금자리론의 연장 가능성 또한 논의되고 있어 주택 매수심리가 다시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시장 활성화의 시작은 금융 부담이 적은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 말했다.

포스코건설이 2월 인천 미추홀구에서 분양하는 ‘더샵 아르테’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여기에 1차 계약금도 1,000만원 정액제로 진행돼 초기 자금 부담도 낮췄다.

분양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드물기 때문에 금융혜택에 대한 지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데다 더샵 아르테는 입주도 빨라 전세 만료 시기와 맞춰 갈아타기 하려는 수요자들의 문의가 꽤 있다”며 “금리가 인하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저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으려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수요자들의 부담이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한편 ‘더샵 아르테’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1,146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770세대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더샵 아르테’는 교통과 상업시설, 교육, 주변 자연환경 등을 모두 갖춘 핵심 입지에 들어선다. 인천광역시는 2022년 11월 14일 이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돼 세대원과 다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더샵 아르테’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일원에서 2월 10일에 개관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4년 6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