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문화시설·쾌적함 갖춘 '캠퍼스 라이프' 새 아파트 주목
편의·문화시설·쾌적함 갖춘 '캠퍼스 라이프' 새 아파트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1.2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주변 인프라에 거주수요 탄탄… 대학 내 도서관, 체육시설, 식당 등 이용가능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충북대 인프라 한번에 누려

대학교 캠퍼스 인근에 위치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학교 인접 아파트는 교통을 비롯해 생활, 상권 등의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대학교 내에 마련돼 있는 도서관, 체육시설, 문화시설, 식당, 병원, 산책로 등을 편리하게 자유롭게 누릴 수 있다. 여기에 학생 및 교직원 전월세 수요가 풍부해 임대수익도 노려볼 만하다.

이러한 까닭에 대학교 인프라를 오롯이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은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일례로, 서울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더샵 스타시티'는 건국대 인근에 위치한 주상복합단지다. 58층 높이로 건국대에 위치한 일감호를 조망할 수 있으며, 건국대 캠퍼스 내에 위치한 다양한 시설들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국대 주위 상권과 함께 건대병원도 있어 고급 의료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더샵 스타시티 전용 96㎡의 현재(2023년 1월 기준) 시세는 17억6500만원으로, 3년 전 시세(13억2500만원)과 비교해 4억4000만원의 시세 상승을 보였다. 전세가격 또한 2년 전엔 8억3000만원 수준이었으나 현재 11억1500만원으로 3억원 가까이 올랐다.

분양 시장에서도 대학교 인근 아파트의 인기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지난 2021년 말 서울 성북구 안암동 일대에서 공급된 '해링턴 플레이스 안암'은 고려대 서울캠퍼스 바로 옆에 인접한 입지로 주목을 받으며 청약 1순위에서 평균 19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해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서 분양한 '거제 미소지움 더퍼스트' 역시 부산교대 인근 입지로 관심을 얻으며 1순위에서 최고 5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대학교 인근 아파트는 우수한 주거환경은 물론 대학교 다양한 편의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는 면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전반적인 불황기에도 전월세수요가 많고 유동인구가 풍부해 불황기에도 집값이나 전세가격이 강보합세를 보인다"고 말했다.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이러한 가운데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2지구에서 분양을 앞둔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은 충북대 바로 앞에 위치해 대학교 캠퍼스 인프라를 오롯이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청주 유일의 충북대병원과 스포츠센터, 행복담길 등도 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체육문화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충북대학교 스포츠센터는 청주 지역민이라면 누구라도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하며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레슬링장, 수영장, 스쿼시장, 헬스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1층에 주차장도 운영하고 있어 차량 이용도 편리하다. 각 운동 분야별 지도자를 배치하여 건강 증진과 스트레소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행복담길은 충북대학교 부지 내 오솔길을 정비하여 모든 사람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자연 속 쉼터로 구성된다. 약 800m의 구간으로 조성되었으며 교통약자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휠체어 교행이 가능한 폭으로 설계되었으며 경사를 완만히 구성하고 점자 핸드레일을 시공했다. 향후 지역민과 충북대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의 장으로 활용 예정이다.

이밖에 단지와 인접한 서부로, 1·2순환로 이용 시 청주 전역으로 이동하기 용이하며,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도 탄탄하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가 가깝고, 청주지방검찰청, 청주지방법원 등 행정기관도 인근에 위치한다.

자녀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성화초, 개신초, 성화중, 서원고, 청주외고로 통학 가능하고, 개신동·산남동 학원가도 근거리다. 충북대 내부 산책로와 단지 맞은편 구룡공원(예정) 등 녹지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생활도 가능하다.

동일하이빌 브랜드도 눈길을 끈다. 동일하이빌은 대한민국 최초로 '지상에 주차장 없는 아파트', '면진설계 아파트'를 선보이는 등 고객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고 전국 곳곳에서 아파트를 성공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도 보기 드문 전 세대 4베이(BAY) 구조에 판상형 남향위주로 배치, 100% 지하 주차장 설계 등 우수한 상품으로 선보여 고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비규제지역이라 분양 부담도 덜하다. 청주시 및 충청북도 거주자에게 공급되며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지역별 예치금 충족)이면 주택이 있어도, 만 19세 이상 세대주·세대원 관계없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도 적용 받지 않는다.

분양 관계자는 "청주의 중심에서 우수한 정주 여건을 갖춰 분양 전부터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는 상황이며, 규제가 풀려 투자자들의 비중도 높다"라며 "지역 첫 동일하이빌 브랜드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구성으로 선보여 입주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가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모충동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