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안전사회’ 국민 아이디어 공모
‘도전.안전사회’ 국민 아이디어 공모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1.1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국민 아이디어로 안전사회 제도혁신 추진

‘도전.안전사회’ 공모, 1월 19일~3월 24일 진행
국토부, 행안부, 산업부 등 재난․안전 아이디어 모집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제도 개선에 나선다.

행정안전부는 19일부터 3월 24일까지 전국민이 참여해 함께 해결 방안을 찾는 ‘도전.안전사회’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2020년부터 우리 주변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도전.한국’ 사업을 추진 해오고 있다. 3년 동안 총 48개 과제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 ‘사물인터넷‧인공지능을 이용한 산불감시 장치’ 등 120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도전.안전사회’는 ‘도전.한국’의 2023년 첫 번째 공모과제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주요 재난 및 사고 유형 10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공모 10개 과제. 자료제공=행정안전부.
공모 10개 과제. 자료제공=행정안전부.

재난‧안전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각 공모 분야별로 안전 관련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공모가 진행된다. 한 명이 여러 공모 분야에 참여해 여러 건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번 공모과제는 재난 안전에 대해 국민적 관심과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부처와 회의를 통해 국민 생활에 밀접하고 빈번히 발생하는 재난안전사고 분야를 중심으로 10개 분야 과제를 선정했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각 분야 주관기관에서 구성한 ‘심사위원회’에서 과제 중요성‧문제해결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 행안부는 ‘도전.안전사회 포상 심의위원회’를 통해 포상등급을 결정한 후,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포상금은 최우수상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 장려상 200만원 등 2,000만원이다.

또한 실현 가능성이 높은 우수 아이디어의 경우, 관련 부처의 정책에 조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