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27년까지 ‘어린이 환경보건정책’ 추진
환경부, 2027년까지 ‘어린이 환경보건정책’ 추진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3.01.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5개 추진전략과 31개의 세부 추진과제 구성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는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어린이 환경보건정책 전략 및 세부 시행계획(2023∼2027)’을 수립,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법정계획인 ‘제2차 환경보건종합계획(2020년 8월, 환경부 주관)’ 및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2년 8월, 행안부 주관)‘과 연계해 총 5개의 추진전략과 31개의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어린이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연구 강화

‘어린이 환경보건정책 전략 및 세부 시행계획’에 따르면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경로와 환경매체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어린이 통합 위해성평가’를 추진한다.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연구’를 2036년까지 계속 추진하고 이와 연계한 ‘어린이 성장단계별 환경보건정책’을 발굴한다.

▲어린이활동공간 조사 및 환경안전관리 확대

법정시설 외 지역 아동센터, 초등학교 실내체육관 등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시설들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고 필요 시 법정시설로 추가 지정한다.

경제적인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주로 머무르는 시설 등에 대해 중금속 등 환경유해인자 저감 진단(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한다.

어린이활동공간 감독기관(지자체·교육청)이 효율적으로 관내 지도·점검 시설을 관리할 수 있는 ‘어린이활동공간 관리 전산시스템’을 개발한다.

▲어린이용품 조사 및 환경안전관리 강화

어린이용품에 함유된 환경유해인자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고 필요 시 신규 사용제한 환경유해인자로 지정한다.

위해 어린이용품이 시장에 유통되지 않도록 ‘민관 협력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어린이용품 자가관리 위해성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지역 기반 어린이 환경보건 체계 마련

지자체, 업체,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어린이 환경보건 협치체계(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정기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지역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내환경 진단 등 환경보건복지 지원사업과 의료보조물품 보급 등 의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어린이 환경보건 인식 제고를 위한 교육·홍보 

초등학교에서 활용되는 ‘어린이 환경보건 인정교과서’를 개발·보급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홍보물을 제작·배포한다.

환경부 김지영 환경보건정책과장은 “환경유해인자에 민감한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이번 계획에 담긴 세부 추진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