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 기조에 분양시장 투자수요 기대감↑…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눈길
규제완화 기조에 분양시장 투자수요 기대감↑…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1.1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2층~지상 31층, 14개 동, 전용 72~84㎡ 총 1,571가구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투시도.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투시도.

최근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유도한다며 과감한 규제 완화에 나섰다.

분양 시장 및 분양권 거래의 활성화 효과가 기대되는 규제 완화도 다수 있어 투자 수요 확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본격적인 분양 전부터 지역 랜드마크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의 주목도가 올라가고 있다.

지난 3일 정부는 정책 발표에서 규제 대폭 완화 기조를 밝혔다. 정부는 "집값 급등기 도입된 과도한 규제를 정상화하고,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통해 국민 주거 안정 도모"하겠다는 취지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이제 현행 최대 10년에 달했던 전매제한은 최대 3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주택 등에 적용되던 2~5년 실거주 의무도 폐지되며, HUG 중도금대출 보증 분양가 기준도 폐지된다. 청약 당첨된 1주택자에게 부과되던 기존 주택 처분 의무도 폐지된다. 규제 '완화' 내지는 '폐지'가 주를 이뤘다.

분양 시장에서도 훈풍이 불 기대감이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최근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규제지역 추가 해제 등 정부가 지속적으로 규제 완화를 시사하는데, 이를 두고 그간 움츠려왔던 수요자들은 '이제 때가 왔다'라는 느낌을 받곤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저평가됐던 곳들을 선점하려는 투자수요자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도금 무이자'를 이용한다면 금융 리스크를 대폭 줄여, 입주 시점의 가치를 노리는 소액 투자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개발호재들로 둘러싸여 미래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는,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에 관심이 쏠린다.

화양지구는 평택항 인근의 굵직한 산업단지, 그리고 향후 KTX 고속열차의 경유가 예정된 안중역(예정) 사이에 위치했으며, 국내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지 중에선 역대 최대 규모로 약 279만㎡에 부지에 2만여 가구, 5만여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예정된 계획도시다. 향후 고덕국제신도시와 함께 평택시의 개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 화양지구 5BL에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을 공급한다. 지구 내에서도 외부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첫 자리'에 들어서며, 수도권 남부 핵심 도로인 38번 국도 변에 위치해 평택항과 인근 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등과 함께 동평택으로의 이동도 편하다.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은 지하 2층~지상 31층, 14개 동, 전용 72~84㎡ 총 1,571가구 규모 대단지로 지어진다. 전체 가구가 남향 위주로 배치됐다.

단지는 대단지에 걸 맞은 규모의 조경과 커뮤니티가 계획됐다. 대지 면적 중 조경 면적을 40% 이상 배치해 녹지 공간을 극대화했는데, 단지 중심부에는 약 1,700평 규모의 중앙 공원 조성이 예정됐다. 조경에는 평택 지역 특색을 담은 소나무를 중점적으로 활용했고, 중앙 광장에는 이팝나무와 배롱나무 등으로 특색 있는 공간 조성을 계획했다.

커뮤니티 시설도 약 1,111평 규모로 들어선다. 큰 규모인만큼 시설도 다양하게 들어서는데, 입주민들의 다양한 라이프사이클에 맞출 수 있도록 체육시설은 물론 취미활동시설, 자녀를 위한 시설들이 고루 계획됐다.

정주여건도 우수할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이 조성되는 블록에서는 초·중·고등학교 계획부지까지 모두 도보로 이동 가능하다. 또 근린공원과는 가깝고, 유동인구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심상업용지와 병원, 공공청사부지까지는 반경 1.5km로 적당히 거리를 두고 있어 쾌적한 생활 환경이 기대된다.

인근에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단지 가까운 곳에 서해선(예정)과 포승평택선(예정)이 연결될 '안중역'이 들어설 예정이며, 특히 서해선은 향후 경부고속선(KTX)과 연결될 계획으로 서울역까지도 약 40분 대로 빠르게 이동 가능해질 전망이다. 가까운 곳에 포승IC(예정)도 예정돼 제2서해안고속도로 진입도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조건도 우수하다. 청약 시 '비규제 프리미엄'과 함께 '계약금 정액제'와 '중도금 대출 무이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양도세는 실거주 의무 없이 보유만 해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 규제도 없다.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에서 청약 가능하며, LTV(주택담보대출)의 최대 한도도 70%로 규제지역 대비 높다. 특히 중도금 대출 무이자 혜택으로 입주 전까지 중도금에 대해서는 별도의 금융비용이 발생치 않아 자금마련 부담이 대폭 덜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정부 발표에 따르면 다주택자의 취득세 중과세율은 폐지되거나 절반 감면되며, 분양권의 단기 양도세율도 완화돼 1년 미만 보유 시에도 세율이 45%로 대폭 감소한다.

'힐스테이트'의 브랜드 파워도 매력적이다. '힐스테이트'는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공동주택 부문 1위(2022, 브랜드스탁), 3년 연속 아파트 브랜드파워 1위(2019~2021, 닥터아파트), 45개월 연속 브랜드평판지수 1위(2019~202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등 다수의 수상 기록을 보유한 '빅브랜드'다.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비전동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