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COP 코리아 유태승 공동대표
[인터뷰] COP 코리아 유태승 공동대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1.0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잠재력 무궁···게임 체인저 역할 다할 것"

COP, 글로벌 50GW 해상풍력 프로젝트 진행 '개발·시공·운영' 담당
실시간 소통·협력 조직 강점, 로컬매니지먼트 의사 결정 중시 효율↑  
국민공감·주민소통, 풍력발전사업의 시작···"지속 성장 발전 원동력될 것"

유태승 CIP/COP 코리아 공동대표가 부유식해상풍력의 사업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태승 COP 코리아 공동대표가 부유식해상풍력의 사업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해상풍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2050년 글로벌 해상풍력은 1,000GW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부도 중요성을 인식하고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풍력발전의 비중을 상향한다는 방침이다.

CIP(코펜하겐인프라스트럭쳐파트너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다. 덴마크 국영 에너지 기업인 동에너지(DONG Energy) 부사장이었던 야콥 폴슨(Jakob Poulsen)이 2012년 독립, 덴마크 국부펀드인 펜션 덴마크(Pension Danmark)를 설립파트너로 함께 설립했다.

현재 약 190억 유로(한화 약 25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며 그린에너지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COP는 2015년 CIP 출신을 주축으로 설립된 해상풍력 개발사로, 해상풍력발전의 개발·시공·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COP는 CIP가 투자하는 해상풍력 사업을 개발한다. 2018년 설립된 COP 코리아는 현재 60여 명의 임직원이 국내 해상풍력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유태승 COP 코리아 공동대표는 “국내 해상풍력 발전의 첫 번째 단추(시작)는 국민(주민)과의 공감대 형성”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풍력발전의 주체는 기업, 정부가 아닌 주민이 돼야 지속 발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 및 해외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

▲한국을 포함한 미국, 영국, 호주, 대만, 베트남, 일본 등 전세계 15개 국에서 50GW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고 그 중 30% 이상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이다. 국내에서는 울산에 1.5GW 규모 해울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과 전남에 900MW 전남해상풍력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상풍력의 장점은 무엇인가.

▲친환경적이고 활용도가 뛰어나며, 경쟁력 있는 사업이다. 해상풍력은 화석연료의 사용과 환경 영향을 줄이는 신재생 에너지로 기후위기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합한다. 입지적 제약을 상대적으로 덜 받고 대규모 발전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다는 실용적 차원의 큰 장점을 보유한다. 특히나 풍황(바람의 질)이 우수한 우리나라의 경우 생태계 훼손이 적고 대규모 단지 개발이 가능하며, 거주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 민원 발생의 여지가 줄어든다.
또한 Power-to-X로 그린 암모니아, 그린 수소, 그린 메탄올 등 기타 그린에너지로의 전환 및 연계 개발도 가능해 활용도도 높다. 무엇보다 해상풍력은 타 재생에너지와 비교해 사업의 규모가 크고 두터운 밸류체인을 갖고 있어 지역 경제에 대한 투자 및 일자리 창출 등 그 파급 효과가 훨씬 크고, 산업 경쟁력에 있어서 변별력이 있다.  

-국내 풍력업계 잠재력을 어떻게 평가하나.

▲한국은 높은 수준으로 성숙한 산업군이 다양하고, LS 전선, CS Wind, 삼강엠앤티, 현대스틸산업 등 풍력과 관계된 공급망(Supply Chain)도 이미 잘 갖춰져 있는 상태다. 세계적 수준의 해상풍력 설비 및 유지 관련 강소기업들이 굳건히 자리하고 있고, 조선업, 철강업, 플랜트 분야의 고숙련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관련 산업군들도 마음만 먹으면 단기간에 해상풍력 관련 사업으로 전환이 가능하고, 수준도 높다. 또한 지방정부의 목표가 확고하고 지원도 좋다. 중앙정부도 글로벌 트렌드에 맞게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도 현재 해상풍력에 관심이 많고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글로벌 유수 업체들이 리스크를 감수하고 대거 한국에 진출해 있다. 즉 시장이 형성될 조건이 많이 갖춰져있다는 것이다. 이제 정부가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면 모멘텀이 생길 수 있다.

-업계에 바라는 점이나 조언이 있다면.

▲단기간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유망한 사업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도권 형성이 되지 않은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한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PtX, 에너지 아일랜드 등의 해상풍력 연관, 연계 신기술도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얼리무버(Early mover), 퍼스트무버(First mover)가 누릴 수 있는 이점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윤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성에 대한 견해는. 

▲정부가 빠르게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고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가고 있다고 본다. 10차 전력수급계획 요약본의 내용을 보면, 원전과 함께 이상적인 에너지 믹스를 구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 트렌드가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수출주도경제국인 우리 나라가 RE100, 탄소국경세에 대비, 국내 대기업을 포함한 수출 기업들이 그린 전기로 제품을 생산해야하는 필요성이 커지며 그린 전기에 대한 중요성도 정책적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CIP/COP가 해상풍력과 PtX 사업 등을 통한 그린 에너지 생산으로 이 같은 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덴마크 본사와의 협력(또는 협업)은 어떤가.

▲CIP/COP코리아는 덴마크 본사와 실시간 소통하고 협력한다. 현지 사정을 가장 잘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로컬 매니지먼트에 의사 결정을 위임하는 것이 우리의 장점이다. COP에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외국인 직원들이 많으며, 많은 경험을 쌓은 글로벌 전문가들이 직접 프로젝트 국가에 주재, 사업을 전개한다. 현재 COP 코리아에도 약 30%에 달하는 외국인 직원들이 노하우 전수와 기술 이전을 위해 한국에 상주하며 국내 직원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 

-국내 업계가 덴마크에서 벤치마킹할 점이 있다면.

▲덴마크는 해상풍력사업을 진행할 때 국민적 공감대를 먼저 형성했다. 당시 덴마크는 오일쇼크를 겪은 후 대책을 세우는 과정에서 원전과 재생에너지를 놓고 국민투표를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국민들이 재생에너지 전환 과정의 현실적인 공감대를 형성, 추진이 가능했다. 우리도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다음 세대에 전해줘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 에너지 정책에 대한 모든 프로세스가 일원화되는 원스톱샵(일괄 행정처리)도 벤치마킹할만한다. 덴마크는 덴마크에너지청(DEA)이 원스톱샵 법에 따라 인허가 권한을 위임받아 일괄 처리한다. 의사 결정이 빠르고 투명하다. 

-지난해 국내외 해상 풍력을 평가한다면.

▲지난해에는 폭우 등 이상 기온에 따른 자연재해 및 러·우 전쟁 등, 기후 변화와 에너지 위기가 실제로 체감되는 사례들로 인해 에너지전환과 에너지 안보 확립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해상풍력의 필요성이 화두가 됐다. 하지만 진전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지난해 준공된 해상풍력 단지도 없었고, 관련 규정이 개정되며 풍황계측기를 설치하는데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해졌다. 좋은 취지이지만 업계와 조금 더 협의, 이해당사자와 사업을 모두 고려하는 쪽으로 진행됐다면 좋았을 것이다. 다만 최근 산자부 업무보고나 기자회견, 10차 전력수급계획 요약안, 탄소중립위원장의 발언들을 고려할 때, 정부도 해상풍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본다. 

-올해 중점 추진하는 사업 계획은. 

▲현재 개발 중인 전남과 울산 사업을 한층 더 진전시키는 것이 최우선 목표다. 올해 초 착공이 예정된 전남 99MW 사업(전남해상풍력발전1)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우리나라 해상풍력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다. 울산에서 진행 중인 해울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 역시 계속해서 힘을 쏟을 예정이다. 울산은 풍질도 좋고 훌륭한 공급망과 그리드를 갖추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에 있어서 한국이 세계적인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유태승 CIP/COP 코리아 공동대표(왼쪽)이 본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유태승 COP 코리아 공동대표(왼쪽)가 본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에너지아일랜드란?

에너지 아일랜드는 송전설비, ESS, PtX, O&M 항만, 데이터 센터, 군사시설, 관광단지 등을 집적화할 수 있는 인공 에너지섬 비즈니스 모델이다. 계통연계 문제 해결과 그린수소 산업 활성화 등에 집중하고 있는 한국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CIP는 현재 덴마크에서 VindØ와 BrintØ 총 2개 에너지 아일랜드 사업을 준비 중이다. 각각 10GW 규모 해상풍력단지와 연계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BrintØ 사업은 그린암모니아만을 생산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한국에서도 CIP가 개발 중인 해상풍력사업과 연계하는 에너지 아일랜드 모델의 사업성이 검토되고 있다. 인공 에너지 섬은 해안으로부터 멀고 수심이 40~50m 정도의 조건을 가진다. 풍황 조건이 뛰어난 해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지역에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건설이 가능하며 인공 섬을 통해 송전 및 O&M 비용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수소생산, 에너지 저장시설 및 O&M 설비 등 해당 해상풍력 단지 및 지역 연계 여건에 따른 맞춤형 인공 섬 설계가 가능하고, 지역주민 민원과 충돌이 감소한다는 장점이 있다. 

■ 유태승 COP 코리아 공동대표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기계공학 박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국가 해상풍력프로그램 선임연구원
▲대림산업 (현 DL E&C) 육·해상풍력발전 개발 및 해상풍력 EPC 사업 담당
▲현 COP 코리아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