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 에이징 시대, 인생은 지금부터…”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가는 ‘시니어 주택’ 주목
“웰 에이징 시대, 인생은 지금부터…”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가는 ‘시니어 주택’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1.0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하게 즐기면서 나이 드는 ‘웰 에이징’ 시대… 액티브 시니어 주축, 노화 인식 개선
실버타운, 다채로운 상품성 갖춰… 원스톱 의료케어․각종 커뮤니티․프로그램 등 누려 ‘인기’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웰 에이징(well-aging)’ 트렌드로 노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며 웰 에이징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는 시니어 주택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시니어 주택 내에서 맞춤형 식단, 단지 내 의료서비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및 프로그램 활동 등의 다채로운 서비스를 갖춰 건강하고 활기차게 노후를 누리는 주거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웰 에이징(well-aging)’은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인정하고 건강하게 잘 늙어가자는 의미를 갖고 있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중요했던 ‘장수’의 시대를 지나 이제는 노후를 받아들이면서 건강하게 오래 잘 살자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에는 과거에 비해 높은 경제력과 교육수준 등을 갖추며 주체적이고 노후를 즐기고자 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주축을 이루고 있어 웰 에이징 트렌드는 더욱 자리를 잡는 중이다.

실제 라이나전성기재단이 이화여대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와 함께 서울 거주 만 55세~74세 남녀 1,068명을 대상으로 한 ‘전성기 웰 에이징 보고서’(2021년)에 따르면, ‘중장년 세대의 은퇴 후 사회참여’에 대한 주제에서 ‘앞으로 경제활동과 사회 참여활동을 함께하고 싶다’가 응답자의 과반수(55.4%) 선택을 받았다. 이는 나이와 상관없이 인생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상황이 이렇자 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오히려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노년에도 적극적이고 활기찬 인생을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맞춰 실버타운도 덩달아 변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휴식과 요양의 개념에 지나지 않던 실버타운이 웰 에이징을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주거 상품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실버타운 상품을 보면 단지 내 의료시설,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각종 여가 및 프로그램 활동 등의 입주민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일례로 광진구 자양동에 위치한 ‘더 클래식 500’은 단지 내 24시간 간호사 상주로 응급 시 신속한 케어가 가능하고 회원별 전담 간호사를 통해 집중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건국대학병원과의 의료 연계 서비스, 전담 운동 치료사, 전담 영양사의 맟춤식 영양관리 등 집중적인 관리를 받으며 보다 건강한 일상이 가능하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삼성노블카운티’에는 도서관, 노래방, 게임룸, 휴게공간 체련실 등 다양한 공용 커뮤니티 공간을 비롯해 각양각색의 운동 동호회, 취향껏 즐기는 취미 강좌, 음악회, 전시, 페스티벌 등의 다채로운 활동 등이 있어 주체적이고 활동적인 일상도 누릴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노후를 더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고자 하는 고령층이 늘고 있다”며 “이에 맞춰 다채로운 상품성을 지닌 실버타운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웰 에이징을 실현할 수 있는 시니어 주택이 신규 공급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롯데건설은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복합단지 일대에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를 공급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동, 총 180실로 조성된다. 롯데호텔이 직접 운영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브랜드 ‘VL’을 적용해 호텔급 입주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컨시어지서비스, 하우스키핑서비스 등을 포함해 예약대행, 비즈니스업무지원, 방문객응대 등으로 편리한 일상이 가능하다. 또한, 호텔 셰프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본식단·맞춤식까지 가능한 ‘F&B 서비스’가 제공되며 다채로운 교양 및 문화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인근에는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활동적이고 다양한 사회 활동이 가능하다. 인근에 약 15만평 규모의 ‘서울식물원’과 약 50만m2 규모의 ‘서울 보타닉 파크’ 등이 자리해 언제든 자연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에서는 ‘보바스기념병원’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건강관리센터도 운영 지원하며 ‘이대 서울병원’과의 협약을 통해서도 입주자 대상으로 전문의 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해 해당 병원에 입주민 전용 창구도 마련된다. 교통편도 우수하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트리플 역세권을 누릴 수 있다.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도 인접해 있어 이용 수단 범위도 넓어 접근성이 높다.

인천광역시 청라국제도시에는 ‘더시그넘하우스 청라’가 공급 예정이다.(10월 완공 예정) 단지는 지하 서울 주요 지역 및 인천 도심까지 차량 이용 시,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다.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 노선이 연장될 예정이다. 인근 스타필드 청라(2023년 완공 예정), 대학병원, 다양한 진료과별 의료시설, 아산병원의료복합센터(2025년 개설 예정), 베어즈베스트 청라라 GC 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고 청라호수공원도 위치해 있다.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건강관리 및 응급 대응 시스템도 구출할 예정으로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케어가 가능하다.

울산광역시 중구 약사동 일원에 우정혁신도시 내 공공어르신(실버)주택이 공급된다.(9월 예정) 단지는 지하 1층~지상4층, 2개동, 총 80가구로 주거공간과 복지관이 결합한 새로운 형태로 조성된다. 각 가구는 바닥 문턱을 없애고 미끄럼 방지 기능, 화장실 내부 비상벨, 수평 및 수직 손잡이 설치 등을 통해 고령층을 위한 세심한 설계를 적용한다. 단지 내에는 건강증진실, 상담실 등 의료건강관리 시설을 비롯해 무인택배 보관함, 빨래방, 휴게 공간, 강당, 프로그램실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일상 편리성을 증대하고 입주민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