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규제 풀린다… 분양시장에 투자수요 '훈풍' 전망
다주택자 규제 풀린다… 분양시장에 투자수요 '훈풍' 전망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12.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다주택 취득세 중과 '폐지' 내지 '절반 감면'키로

2023년 초 실거주 의무, 전매제한까지 완화 예고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투시도.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투시도.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대폭 완화된다. 경기 침체와 기준금리 상승으로 위축됐던 주택 거래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분양 시장에서도 투자 수요가 기지개를 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정부 ‘다주택자 과도한 규제 정상화, 부동산 연착륙 유도’

지난 21일 정부는 '2023년 경제정책방향' 청사진 발표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발표 당일인 21일 이후 취득(잔금지급일 기준)한 주택에 대해서는 취득세 중과세율이 폐지되거나 감면된다. 주택 수 별로 ▲2주택까지는 조정대상지역이라도 취득세 중과가 폐지되고 일반세율(1~3%) 적용 ▲3주택은 조정대상지역과 비(非)조정대상지역이 각각 6%, 4% ▲4주택 이상이나 법인의 경우 모두 6%다.

양도세도 손본다. 현재 한시 유예 중인 양도세 중과 배제 조치를 1년 연장하고, 분양권이나 주택·입주권 단기 양도세율도 2020년 이전 수준으로 돌아간다. 기존에는 양도소득세 비과세 보유 요건이 이제 1년만 보유해도 발생하지 않는다. 1년 미만 보유 시에도 45% 발생으로 줄어든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과도한 취득세 부담이 완화되고, 침체된 주택 거래가 정상화되는 데 도움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연초 실거주·전매제한 규제 완화 예고… 투자 수요 활성화 전망

이번 발표에서는 새해 초 있을 정책 변화도 일부 예고됐다. 내용은 규제지역을 추가 해제, 그리고 실거주 의무와 전매제한 관련 규정 손질이다. 설명에 따르면 '5년 전 수준'으로 돌아간다.

이에 분양 시장에 투자 수요 '훈풍' 기대감이 불고 있다. 취득세 중과세율은 물론 양도소득세의 비과세 요건까지 완화됐고, 곧 규제지역도 추가 해제되고 실거주 의무나 전매제한 규제 완화까지 예고됐기 때문이다. 당장에야 고금리 부담으로 큰 변화가 없을 수는 있지만, 향후 금리가 다시 내려가 투자 부담이 적어지면 청약 시장에 본격적으로 다시 활기가 돌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시장에서는 미래가치가 높은 사업지들이 더욱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곳들에 대한 '선점' 필요성도 제기되는데, 업계 관계자는 "규제 완화 기조로 힘을 받은 청약 수요가 활성화돼 예전처럼 치열해지기 전, '저평가'된 '고가치' 지역을 먼저 공략해놓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의견을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5BL(블록)에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을 공급한다. 전용 72~84㎡ 총 1,571가구 규모다. 화양지구는 국내 최대 규모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지로, 향후 고덕국제신도시와 함께 평택시의 새 개발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단지는 지구 내에서도 지역 핵심도로인 38번국도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향후 화양지구의 '첫 자리' 랜드마크 아파트가 될 것으로 꼽힌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일원에 '음성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 84·113·177㎡ 총 773가구 규모다. 이번에는 604가구가 일반 분양 대상이며, 추후 '음성 2차 아이파크'까지 분양된다면 일대가 총 1,653가구 브랜드 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177㎡ 타입 제외)을 제공한다.

효성중공업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일원에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를 분양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47층, 5개 동, 전용 84~94㎡ 아파트 602가구, 전용 84㎡ 오피스텔 130실 등 총 732가구, 근린생활시설 67실 등으로 구성된다. 지역 내 최고층인 47층으로 설계돼 랜드마크 기대감이 높으며, 청주테크노폴리스 내에는 굵직한 대기업이 입주해 있다.

롯데건설은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사화동 일원에 민간공원조성특례사업으로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의 견본주택의 문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 상태다. 지하 4층~지상 29층, 15개 동, 전용면적 84·102㎡, 2개 블록 총 1,965가구 규모다. 축구장 약 150배 크기(약 107만㎡)의 사화공원을 품고 있고 현대로템, LG전자, 한국지엠 등이 위치한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가까운 직주근접 여건을 갖췄다. 대형마트, 아울렛, 영화관, 병원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