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외래곤충 44종 생태도감’ 발간
국립생태원, ‘외래곤충 44종 생태도감’ 발간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12.2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해 외래생물 예찰 및 신고센터 운영 연구사업 결과물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국내 자연생태계에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유입돼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외래곤충 44종의 정보를 담은 ‘외래곤충 생태도감’ 자료집을 20일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은 국립생태원에서 수행한 ‘외래생물 정밀조사’와 ‘붉은불개미 등 위해 외래생물 예찰 및 신고센터 운영’ 연구사업의 하나로 제작됐다.

책의 구성은 곤충의 형태 및 생태적 특징, 원산지, 국내외 분포 및 지정현황, 위해성 등을 설명했다.

바퀴목 1종, 메뚜기목 1종, 총채벌레목 1종, 노린재목 15종, 딱정벌레목 9종, 벌목 3종, 파리목 2종, 나비목 6종과 더불어 수입 화물에서 확인된 벌목 6종 등 외래곤충 44종에 대한 300여 장의 사진을 함께 소개하여 이해를 도왔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이자 국내에서도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된 붉은불개미, 아르헨티나개미, 긴다리비틀개미를 비롯해 다양한 생태계교란 곤충의 사례를 담았다.

국립생태원은 외래곤충의 유입 차단을 위해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국내 유입된 침입 외래생물에 대해 서식실태를 정밀하게 조사하는 등 지속적으로 집중 관리하고 있다.

또한 외래생물 신고센터(041-950-5407)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생태계교란 생물 등 외래생물을 발견할 경우, 신고센터로 즉시 신고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이번 자료집은 관계기관, 지자체 등에 배포되며, 국립생태원 누리집(www.nie.re.kr), 한국외래생물정보시스템(www.kias.nie.re.kr) 등에 12월 20일부터 전자파일(PDF) 형태로 전문이 공개된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기후변화 및 국제 교역이 증가함에 따라 해외에서 위험한 외래곤충류의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자료집은 외래곤충이 생태계에 미치는 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한 종 동정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