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신규건축 공사 15건 진행 ‘활기’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신규건축 공사 15건 진행 ‘활기’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2.12.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업체·연구소 등 15개소 건축공사 진행
새만금개발청 전경.
새만금개발청 전경.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의 신규 건축 공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성일하이텍 등 이차전지 관련 기업과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각종 연구소의 건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올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내 신규 건축허가는 12건으로 지난해 10건 보다 2건이 많다.

이 중 7건을 포함해 건축공사는 총 15건으로 나타났다.

현재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공사 중인 15건 기업의 새만금 총 투자 금액은 약 8,477억원, 건축공사비는 약 1,285억원 규모다.

건축공사로 인해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와 새만금 인근 상권 이용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취업유발 효과(약 1,390명)와 고용유발효과(약 1,070명)가 커짐으로써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건축공사가 내년에 완료될 예정으로 내년에는 원활한 공장 가동을 위해 필요한 인력 약 1,067명이 추가 채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만금개발청은 코로나19와 건설비용 증가 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새만금에 기업입주가 활기를 띠는 이유가 산단 내 장기임대용지가 지속 확보되고 핵심 기반시설 구축이 본격화되는 등 투자여건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최근 새만금 사업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로 새만금투자진흥지구 제도가 도입·시행됨에 따라 새만금 투자는 더욱더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에 유망한 기업들이 더 많이 투자할 수 있도록 장기임대용지 확충, 입주 편의 제공 등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입주기업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등 적극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