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호재에 조정대상지역 해제까지…미래가치 높아지는 ‘청주’
개발호재에 조정대상지역 해제까지…미래가치 높아지는 ‘청주’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11.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15X 15조원 투자·1조원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고용창출 기대

조정대상지역 해제…대출·청약·전매 등 규제 완화·신규분양 관심
복대자이 더 스카이 조감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충북 청주가 개발호재와 규제지역 해제로 주목받는다. 

충북 청주에는 수조원대의 투자가 계획돼 있다. 부동산 규제지역에서도 해제돼 투자 부담이 낮아져 외지인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충북 청주에 M15X 조성과 방사광가속기 유치 등 수 조원에 달하는 대형호재가 있다.

SK하이닉스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6만㎡ 부지에 신규 확장 팹(공장) M15X를 조성할 예정이다. M15X는 복층 구조로 기존의 M11, M12 두 개 공장을 합한 것과 비슷한 규모다. 향후 5년간 투입 예정된 자금만 총 15조원으로 2025년 초 완공 목표다.

공장 조성 시 사업비(약 1조2,000억원)의 약 20% 가량을 지역 건설업계에 배정할 계획인 만큼 장단기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54만㎡ 부지에는 1조원대 국책사업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된다. 2024년 공사가 시작돼 2026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7년 시운전을 거쳐 다음해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따르면 설비 유치 시 지역에 6조7,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조4,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3만7,000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볼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올 상반기 청주시 고용률은 62.8%로 최근 10년 동안 반기별 가장 높은 고용률이다. 대규모 투자 사업들이 본격 가동되면 고용률은 증가할 전망이다.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돼 대출, 전매제한, 청약 등에 대한 규제도 완화된다.대출은 DTI 60%, LTV 70%로 늘어나고, 1순위 청약자격은 6개월, 다주택자 및 세대원도 청약 가능하다.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단지는 계약 이후 즉시 전매가 가능하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기업 유치 및 투자는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으로 이어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의 가치까지 높인다”며 “청주는 기업중심의 안정적인 경제 기반을 갖추고 있고, 지역 거점 도시로 교통환경까지 개선되고 있는 만큼 시장 반등기에 빠르게 회복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신규 분양도 이어진다. GS건설은 12월 청주 복대동 청주 일반산단 재생사업을 통해 ‘복대자이 더 스카이’를 선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과거 청주에서 분양했던 자이 브랜드 아파트도 입주 이후에는 높은 프리미엄을 형성했다는 학습효과가 높고, 49층 높이의 랜드마크로 조성된다는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이다”며 “청주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로 계약 즉시 전매도 가능한 만큼 지역민 뿐 아니라 외지인들의 문의도 많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는 지하 3층~지상 49층, 3개동, 전용면적 84~103㎡ 총 715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로는 84㎡A 141가구, 84㎡B 86가구, 84㎡C 176가구, 84㎡D 88가구, 103㎡A 176가구, 103㎡B 48가구로 구성된다.

자이(Xi)의 커뮤니티통합 서비스 ‘자이안 비’가 적용되는 만큼 고품격 커뮤니티 라이프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단지 내 마련될 커뮤니티센터 ‘클럽 자이안’에는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GX룸, 다함께 돌봄센터, 키즈스테이션, 문화교실, 경로당, 어린이집 등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줄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청주시 대표 생활권으로 꼽히는 복대동에 들어서는 만큼 현대백화점 충청점과 롯데아울렛 청주점, 지웰시티몰 및 충북대학교 병원이 가깝다. 청주 예술의 전당과 청주 아트홀, CGV와 롯데시네마 등 문화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다.

다수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고, 청주시 평생학습관, 청주 신율봉 어린이 도서관, 무지개 도서관 등 교육인프라 이용도 수월하다. 신율봉공원, 서원 어린이공원, 복대공원 등도 도보권에 있다.

청주일반산업단지도 가까워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SK하이닉스, LG화학, SK케미칼, LS일렉트로닉 등 대기업을 비롯한 500여개 이상의 기업들이 위치해 있다.

복대자이 더 스카이는 청주시 흥덕구 가로수로에서 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견본주택은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에 12월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