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하우올리 장재영 대표 “특화된 기술력 바탕 고객 맞춤형 1대1 서비스 제공 총력”
[인터뷰]하우올리 장재영 대표 “특화된 기술력 바탕 고객 맞춤형 1대1 서비스 제공 총력”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11.3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 관리 시스템 고도화…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건설사 도약한다
단순 시공 아닌 개발부터 설계․시공․금융까지 토탈서비스… 고객감동 선사

장 재 영 대표이사
장 재 영 대표이사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건설 프로젝트는 공비절감, 공기단축 등 효율적인 사업수행이 관건입니다.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에 만전, 중소형 부동산 건축 전문 종합건설회사로의 자리매김에 역량을 모으고 있습니다.”

중소형 부동산 건축에서 특화된 시공 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중소형 부동산 전문 종합건설사로의 도약에 나선 (주)하우올리 장재영 대표이사의 강성이다.

하우올리는 건축 자재와 시공비용으로 상승으로 고민을 하던 예비 건축주들이 이전과는 달리 시공사 선정에 더욱 상세한 견적과 시공 관리에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체 종합건설회사를 통해 서울 내 중소형 부동산 건축 현장에 특화된 시공관리 시스템을 갖췄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은 하우올리는 지금까지 누적 프로젝트 수주 39건을 기록 중이다. 작년 수주 프로젝트 기준에서 올해 시공 수주한 프로젝트가 1년 만에 4배 넘게 증가했다.

장재영 대표이사는 “‘예비 건축주를 위한 1대1 맞춤 서비스’가 하우올리의 최대 강점”이라며 “‘중소형 부동산의 건설시공에 특화된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 가장 먼저 믿고 맏길 수 있는 중소형 부동산 건축 전문 종합건설회사로 성장하는데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장재영 대표이사의 일문일답이다.

- 하우올리의 대표 서비스와 차별화된 강점은.

▲ 하우올리는 시공사가 갖춰야 되는 대표적인 역량인 ▲건설 원가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시공 견적 ▲착공일부터 준공일까지의 빠른 시공 공기 ▲건물과 내부 인테리어에 대한 품질이라는 3가지 요소들에 대해 중소형 건축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체계적인 운영 역량과 중소형 건축에 특화된 시공 능력을 통해 시공 공기를 단축하며 높은 사업성의 기본인 합리적인 견적을 낼 수 있는 강점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하우올리의 관계사에서 개발과 PM 업무를 중점적으로 진행하면서 건축주에게 단순 시공 뿐만아니라 건축의 초기 단계인 개발과 설계, 준공 이후 분양과 임대를 넘어 금융까지 건축주의 개발 사업에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공사라는 점이 큰 차이다.

- 현재 주된 고객층은 누구인가. 하우올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 고객에게 필요한가.

▲ 2년간 40건이 넘는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만날수 있었던 건축주의 대부분은 중소형 부동산 신축 개발 사업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건축주의 비중이 많았다.

하우올리 또한 자체 개발사업과 건축주 분들의 PM을 진행하면서 모든 건축주분들이 고민하고 추구하는 수익에 대한 부분에서의 노하우가 쌓여왔다.

예비 건축주의 수익성에 초점을 둔 최적화된 건축 업무들을 중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건축주분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다.

- 중소형 부동산 건축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 예비 건축주분들이 처음 건축을 접하게 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좋은 품질을 만들고 싶은 욕심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수익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중소형 부동산 신축 개발의 가장 중요한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적화된 공간에서의 퀄리티와 비용 사이에서의 적절한 기준점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중소형 부동산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쌓여온 노하우를 예비 건축주분들의 성향에 맞춰 최적화된 수익 구조를 구축할 수 있는 조언과 가이드를 제안한다.

- 하우올리의 사업 지향점과 사업 확대 계획은.

▲ 중소형 건축물인 다중주택, 꼬마빌딩, 상가주택, 나아가서는 오피스텔까지 서울과 수도권에서 중소형 건축을 제일 잘하고 많은 프로젝트를 하는 시공사로 자리 매김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중소형 부동산 신축을 고민하는 예비 건축주분들에게 하우올리라는 브랜드가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도록 좋은 평판을 쌓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소형 부동의 벨류업을 위한 새로운 자재를 비롯한 시공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IT 기반의 시공 관리 시스템과 건축 공사 현장의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 도입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건설 원가 절감을 위한 인력 효율화와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예비 건축주가 고민하는 합리적인 시공 견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대하는 형태를 구상하고 있다.

- 하우올리는 어떤 사람들로 구성돼 있는지. 바라는 인재상은 무엇인지.

▲ 하우올리는 약 30명의 시공과 설계, 부동산 개발에 특화된 3040세대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다.

젊은 나이로 구성된 팀임에도 불구하고 중소형 부동산의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증명하고 있다.

경험 시공 능력이 비례하지 않는 건축 현장에서 IT 기반의 체계적인 건축시공을 추구하는 하우올리의 젊은 팀원들은 기존 불투명했던 중소형 건축시장의 다양한 영역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하우올리는 부동산과 건설이라고 하는 큰 바다에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업무 방식을 추구하고 높은 목표를 가진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건축주를 위한 맞춤형 토탈 서비스 제공에 주력,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모든 중소형 부동산 건축 노하우를 시공 현장에 적용,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는데 더욱 매진하겠다. ‘건축주 한 명, 한 명을 위한’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가장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건축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시공 역량과 시공 관리 시스템의 고도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하우올리는 3040 젊은 인재들로 구성, BIM.IT 등 건설사업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직원들과 회의를 하고 있는 장재영 대표.
하우올리는 3040 젊은 인재들로 구성, BIM.IT 등 건설사업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직원들과 회의를 하고 있는 장재영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