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 따른 도심침수 예방 대책 마련 머리 맞대
집중호우 따른 도심침수 예방 대책 마련 머리 맞대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11.3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정책간담회 갖고 ‘기후위기 적응대책’ 보완키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가 올 여름 서울 강남 등 주요 도심이 집중호우로 인한 막대한 침수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해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분위기다.

최근 환경부는 하수도 용량 부족으로 인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상습침수(우려)지역 38곳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당장 내년부터 도시침수 예방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민간공동위원장 김상협)는 29일 오후 2시 한강홍수통제소(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도시침수대응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한화진 환경부장관을 비롯해 주대영 탄녹위 사무차장과 기후변화 적응 및 도시침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이어진 정책토론에서는 기후변화로 극한 강우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를 고려한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대해 토론을 가졌다.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한강 등 유역별로 계측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정확도를 높이고, 이를 토대로 설계기준의 개선과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홍수 예·경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도시의 홍수 방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고, 홍수방어 목표를 설정할 때에도 과거 최대 홍수량을 고려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한편, 올해 8월 수도권 집중호우와 9월 태풍 힌남노로 큰 홍수 피해가 발생하면서 기후변화 적응대책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구와 시설이 도시에 밀집돼 있고 하천을 따라 도시가 발달함에 따라 도시 홍수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각이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 8월 수도권 집중호우 직후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이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전담조직인 ‘도시침수대응기획단’을 9월 1일에 출범한 바 있다.

내년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 동안 서울 도림천과 포항 냉천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인공지능(AI) 홍수예보체계를 시범 운영한 뒤 이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서울 강남역과 광화문에 대심도 빗물터널과 도림천 지하방수로 같은 기반시설(인프라) 대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탄녹위는 탄소중립·녹색성장 및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지휘본부(컨트롤타워)로서 지난 10월 민간위원을 신규 위촉·출범하고 2021년 기후변화 적응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를 반영해 내년 중에 실행력이 한층 강화된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극한 강우와 돌발 홍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기후변화 적응대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각계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연내 도시침수 및 하천범람 방지대책을 마련함으로써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물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대영 탄녹위 사무차장은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과 더불어 도시침수와 홍수예방 등 기후재난에 대한 선제적 예방도 중요한 과제”라면서 “탄녹위가 주축이 돼 관계 부처 간 연계·협력을 통해 ‘기후위기 적응대책’을 보완해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