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 스테디셀러, 기본에 충실한 ‘4베이 판상형 아파트’ 눈길
부동산 시장 스테디셀러, 기본에 충실한 ‘4베이 판상형 아파트’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11.29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광·통풍·실사용 면적 등에 우수한 4베이 판상형 아파트 관심 이어져

경기가 어려울수록 화려함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스테디셀러' 관심↑
영종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 조감도.
영종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 조감도.

부동산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본에 충실한 '스테디셀러' 상품들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건설경기가 어려워지면서 화려함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스테디셀러 상품으로 안전한 선택을 하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건설업계에서는 4베이 판상형 설계가 가장 기본에 충실한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4베이 판상형 구조는 획일화된 'ㅡ자' 주동 배치로 '성냥갑 아파트'로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채광과 통풍성이 좋아 실용성과 가치상승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판상형 아파트는 외관은 평범하지만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고 건축비가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반면, 타워형 아파트는 다양한 모양으로 구성이 가능해 화려한 외관을 보이지만, 판상형에 비해 통풍이 잘 안되고, 옆집과의 거리가 좁아 사생활 침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같은 단지에서도 4베이 판상형 구조가 더 높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한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18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갑천2 트리풀시티 엘리프'는 평균 99.27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4베이 판상형 구조인 전용 84㎡A타입(공공분양)의 경우 32가구 모집에 8,105건이 몰려 253.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84㎡B타입(공공분양)의 경우 40가구 모집에 4,630명이 지원해 115.75대 1로 A타입의 청약 경쟁률이 약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업계관계자는 "불황일수록 새로운 상품에 대한 '모험'보다는 검증된 제품에 지갑을 여는 '안정'적인 소비 성향을 보인다."며, "같은 단지에서도 화려한 외관의 타워형 설계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4베이 판상형 설계의 '스테디셀러' 타입을 구입하는 보수적인 소비 성향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기본에 충실한 4베이 판상형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호반건설은 영종국제도시에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1층 8개 동, 전용면적 74~101㎡ 총 583가구로 공급된다.

전 가구를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하고,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각 세대 내에는 가변형 벽체를 제공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걸맞은 평면구성이 가능하다. (일부 유상옵션)

주부의 가사동선을 배려해 주방가구를 배치했고, 현관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이 제공된다. (타입별 상이) 거실에는 우물형 천장으로 개방감을 높였고, 단천장에는 라인 조명을 설치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발코니 확장 시) 전 가구에 거실 유리 난간대를 도입해 시야 간섭 없는 조망권도 확보했다.

GS건설은 경기도 여주시 일대에 '여주역자이 헤리티지'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8개 동 전용면적 59~136㎡ 총 769가구로, 85㎡ 미만 중소형이 663가구로 전체의 86%를 차지한다. 단지 전체를 남향 중심으로 배치하고 모든 가구에 4베이 판상형 설계를 도입했으며, 일부 가구는 3면 발코니, 알파룸 등이 적용된다.

현대건설은 서울시 은평구 증산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DMC역'을 분양한다. 힐스테이트 DMC역은 지하 5층~지상 36층, 2개동, 전용 59~75㎡, 총 29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가구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단지 내부는 4베이 판상형 설계(일부 제외)로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모든 타입이 방 3개, 욕실 2개 구조로 공간분리성이 우수하고, 현관(복도) 팬트리,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서한은 이달 대구 달서구 두류동 138-2번지 일원에 '두류역 서한포레스트'를 분양한다. 두류역 서한포레스트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4층, 총 480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 가운데 105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전용면적 59㎡, 84㎡A·B로 구성돼 있으며 남향 위주 배치로 일조와 조망을 극대화했다. 전용 84㎡A는 4베이(Bay) 판상형 맞통풍 구조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알파룸과 팬트리 등 수납공간도 넉넉히 제공, 뛰어난 공간활용도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