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하도급 리베이트 의혹 실체 밝혀라
GS건설, 하도급 리베이트 의혹 실체 밝혀라
  • 건설일보
  • 승인 2012.08.22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GS건설이 하청업체를 통해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제보를 입수해 지난 2월부터 수사를 진행중이라고 22일 밝혔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GS건설 하도급업체 A사의 계좌와 통신 기록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하청업체에 실제 공사비보다 많은 돈을 지급한 뒤 차액을 몰래 돌려받는 수법으로 GS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제보에 따르면 GS건설 직원이 하도급 업체 A사에 공사를 주는 과정에서 공사비를 실제 금액보다 많게 계상해 결제하고 나서 이를 다시 돌려받는 방식이다. 경찰은 협력업체의 관련 계좌를 압수수색했으며, 리베이트 사실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런 방식으로 GS건설이 되돌려 받은 돈의 액수가 크고 복수의 하청업체에서 공사비를 부풀린 점에 주목하고, 회사 차원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 여부와 비자금의 사용처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GS건설은 본사 차원에서 리베이트를 받거나 비자금을 조성한 일이 전혀 없다고 밝히고 있다. GS건설의 주장처럼 일부 개인적인 비리로 드러난다면 비교적 다행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엄중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명확히 밝히고 이와 유사한 범죄행위가 더 이상 재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차제에 GS건설의 불법 하도급 리베이트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면, 관련 법규에 따른 엄중한 처벌이 따라야 한다. 무엇보다 이번 GS건설 사례처럼 하도급 리베이트 조성이 업계의 관행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기존 관련 법규의 처벌 규정을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한다. 발본색원의 의지가 없다면 관행화된 업계의 불법 리베이트 관행을 척결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