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라이튼, ‘2022 한국에너지대상’ 산업부 장관 표창 수상
엔라이튼, ‘2022 한국에너지대상’ 산업부 장관 표창 수상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11.1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IT 플랫폼 기술 개발 등 재생에너지 발전 기여한 공로 인정
에너지 신사업 펼치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탄소 중립 기여
2022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
2022 한국에너지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ENlighten, 대표 이영호)이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개발 및 보급 확대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2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에너지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에너지 부문 최대 규모의 정부 포상이다.

엔라이튼은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구축을 통해 IT, 에너지, 금융, Data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에 없던 다양한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재생에너지 분야의 산업 발전과 탄소 중립 기여의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엔라이튼의 재생에너지 자산 관리 서비스 앱 ‘발전왕’은 현재 1만7,000여 개소의 등록 발전소와 3.7GW의 발전소 연동 용량을 보유, 국내 시장 점유율 20% 수준(10월말 기준)으로 단일 서비스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이번 수상은 지난해 ‘2021 벤처 및 중소기업 활성화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으로 IT 기술력을 인정받은 데 이어 올해 에너지 산업의 정책을 주도하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까지 획득하며 에너지 업계 내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엔라이튼은 혁신적인 IT 기술 역량과 금융 솔루션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IT 플랫폼 기업으로서 다양한 에너지 신사업을 펼치며 시장을 주도 중이다.

자사 대표 에너지 IT 플랫폼 발전왕을 통해 분산된 중소규모의 발전 자원을 모으고 연결한다. 이를 통해 기업 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RE100 솔루션, 전력중개 사업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와 에너지 자원을 연결해 통합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 연료전지, 전기차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엔라이튼 이영호 대표는 “이번 수상을 통해 엔라이튼이 IT 플랫폼을 기반으로 에너지 업계 내 전에 없던 서비스를 펼치며 시장에 혁신을 불러일으킨 노력과 성과가 인정받은 것 같아 매우 뜻깊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IT 기술력과 에너지 신사업의 공로를 지속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엔라이튼만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등 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