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도로안전, 24시간 비상관리체계 운영 착수
겨울철 도로안전, 24시간 비상관리체계 운영 착수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2.11.1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5일 전국 도로관리청 제설 대책기간 시작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전국 모든 도로관리청이 제설 대책기간에 돌입한다고 어제(10일) 밝혔다.

제설대책기간 동안에 각 도로관리청이 신속하게 제설을 할 수 있도록 제설대책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제설대책 준비현황을 점검하고, 기관 간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국토부, 한국도로공사 등 도로관리청뿐만 아니라 도로안전 전문기관인 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총 50여개 기관이 참석한다.

겨울철 대형사고의 주원인인 도로 살얼음과 폭설 등에 대응하기 위한 예방적 제설작업과 안전운전 홍보 등 겨울철 도로 안전대책에 대해 면밀히 논의할 계획이다.

우선 정부와 관계기관은 최근 5년 평균 사용량의 130% 수준인 40만t의 제설재료(소금, 염화칼슘, 친환경 제설제 등), 제설장비 6,493대와 제설인력 5,243명을 확보했다.

또 안전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해 터널 입구 전후, 상시 응달지역 및 급경사지 등 결빙취약구간에 자동염수분사시설, 가변형 속도제한표지, 도로전광표지 등 안전시설을 집중적으로 설치했다.

효율적인 제설작업 이뤄질 수 있도록 5개 지방국토관리청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민자도로 운영법인, 경찰청 등 관계기관 간 인력 및 장비 협력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끝으로 대설주의보나 대설경보 발령 시 국민들에게 도로교통상황, 월동장구 장착, 안전운전 독려, 대중교통 이용 당부 등을방송, 교통정보센터, 누리소통망(SNS), 안전문자 등을 이용해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전파할 계획이다.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폭설 및 살얼음의 위협으로부터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과 함께 다양한 대책들을 준비했고 최선을 다해 이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효과적인 안전 확보방안은 안전운전”이라며 “운전자분들께서는 ‘도로 살얼음 위험 및 교통사고 예방수칙’과 ‘눈길 안전운전요령’을 숙지·준수해 주시길 바라며 눈길에서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