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ICT 기반 댐주변 노인 돌봄서비스 ‘우리 집 복지관’ 출범
한국수자원공사, ICT 기반 댐주변 노인 돌봄서비스 ‘우리 집 복지관’ 출범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11.0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온과 지역상생 위한 사회공헌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8일 롯데온(대표 나영호)과 지역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우리 사회 주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돌봄 문제 해결 지원 필요성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ICT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 적극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관리 중인 댐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AI 스피커를 활용한 민-관 협업 사회공헌 활동 ‘우리 집 복지관’ 등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롯데온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 1,000대를 기부하고, 수자원공사는 이를 활용해 댐 주변 지역에 거주하며 온라인 교육 서비스 등을 희망하는 어르신 1,000명을 선정해 기기를 제공하고 기기 방문 설치, 사용법 안내, 단체교육 등 디지털 교육과 복지서비스 운영 업무를 맡는다.

 ‘우리 집 복지관’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복지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제공받은 AI 스피커를 활용해 다양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운동, 문화, 여가 등 화상수업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홈 헬스케어, 치매예방 두뇌게임 등 다양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도 함께 제작·제공한다. 

이 밖에도 전문 복지사와의 화상통화를 통한 복지상담, 어르신 안부 및 건강 상태 확인 등 복지 서비스도 제공될 계획이다.

 남영현 한국수자원공사 경영혁신실장은 “롯데온과 협약으로 댐 주변지역 거주 어르신들에게 첨단기술을 활용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한국수자원공사는 여러 기관과 협력해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