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공공기관 ESS 설치 저조 심각…설치하고도 작동 안 시켜”
[국정감사] “공공기관 ESS 설치 저조 심각…설치하고도 작동 안 시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10.1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무 설치 대상 기관 353곳 중 70곳만이 설치, 이행률 19%
신영대 의원, “산업부가 안전 개선 조치 나서야”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정부가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절약 등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에너지 저장장치인 ESS 설치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지만 정작 공공기관의 이행률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ESS 설치 대상 공공기관 353곳 중 70곳만 설치해 이행률이 약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2017년부터 공공기관에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절감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인 ESS 설치 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계약전력 1000kW 이상 공공기관의 계약전력 5% 이상은 ESS로 채우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들은 화재 발생 등을 우려해 ESS 설치를 꺼리고 있다.

신영대 의원실의 조사 결과 ESS를 설치한 공공기관 중에서도 상당수가 "터질까 봐 무서워서 못 키겠다. 장치를 끈적도 많다" , "위험하다고 해서 설치 후 한 번도 안 켰다", "설치는 했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없어 저장량이 없다" 등의 의견을 밝혔다.

특히 한국전력거래소와 한전 KPS, 한국 동서발전, 석유관리원 등 산업부 산하의 에너지 공기업에서조차 실제 가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 2019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화재 위험으로 ESS 사용을 중지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 외에 별도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

신영대 의원은 "공공기관의 미온적인 ESS 운영도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정부가 이 사실을 알면서도 수수방관하고 있는 점"이라며 "정부는 ESS 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추가 안전 조치 점검을 시행해 공공기관의 에너지 절약을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