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에 중남미 정부 인사 방문
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에 중남미 정부 인사 방문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09.2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대용량 지하발전소 현장 방문
현장 방문을 마치고 한국중부발전 이영조 기획관리본부장과 관계자들이 한국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중부발전이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및 IDB(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미주개발은행)에서 주관하는 교육 연수프로그램 중 산업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중남미 주요 정부인사 및 기업인들이 29일 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를 방문했다(사진)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에는 중남미 국가 정부인사 및 미주개발은행 관계자 등 약 4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연구센터의 외국 공무원 대상 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일부로 진행됐다.

금년은 미주개발은행의 요청으로 브라질, 멕시코 등 중남미 주요국 장·차관급 인사가 함께 참여했고, 세계 최초의 대용량 지하발전소를 도심지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기업인 중부발전의 경영 사례 및 관리 현황 등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된 의미 깊은 자리였다.

서울발전본부는 우리나라 최초의 화력발전소인 당인리발전소에서 시작해 수도권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후 건설된 서울복합발전소는 세계 최초의 도심 대규모 지하발전소로 서울 370만 가구의 절반 정도가 사용 가능한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최신 환경설비를 운영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공급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발전소 지상부에 도시재생공원인 마포새빛문화숲을 조성해 도심 발전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성공적인 시민개방형 발전소 운영을 이행해 오고 있어, 국내외 주요 기관과 단체들의 에너지 산업현장 방문의 핵심 허브가 되고 있다.

중부발전 이영조 기획관리본부장은 “세계 최초의 도심 대용량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며 쌓은 경험과 경영 관리 능력을 공유할 수 있어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서울의 특별한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부발전은 앞으로도 회사의 우수한 발전 사업 기술력과 경영 관리 능력 등으로 대내외에 모범적인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이행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 클린에너지 리더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