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시세차익 기대… 영통구 줍줍 단지,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 화제
‘억대’ 시세차익 기대… 영통구 줍줍 단지,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 화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9.2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주요지역 줍줍 물량 인기…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에 안전마진 확보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 10월 무순위 청약 접수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 투시도.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수도권 주요지역에서 나오는 ‘줍줍(무순위 청약)’ 물량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 들어 줍줍 단지에도 청약 양극화가 심화하는 등 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커지고 있지만, 우수한 입지에 ‘억대’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곳은 여전히 높은 인기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실제 지난 8월 말 계약 취소분 무순위 청약에 나선 경기 동탄2신도시의 ‘동탄역 유림노르웨이숲’은 5가구 모집에 무려 9,136건이 몰렸다. 계약취소주택 전용 84㎡의 분양가는 5억원 중반대로, 인근 시세 대비 크게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올 9월 해당 단지 도보권에 위치한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6.0(20년 9월 입주)’ 같은 평형은 9억원에 거래된 바 있다.

또한 이에 앞서 7월 저렴한 분양가로 이른바 ‘10억 로또’라는 수식어가 붙었던 경기 ‘과천자이’의 계약 취소분 청약에서도 12가구 모집에 7,809명이 몰렸다. 올해 7월 이 단지의 전용 84㎡타입은 20억5,000만원에 계약이 체결됐는데, 이는 계약취소분으로 나온 해당 면적의 분양가(9억7,680만원)보다 약 10억원 이상 높은 가격이다.

이처럼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지역에서 공급하는 줍줍 단지는 합리적 가격에 분양되더라도 입주 후 인근 단지의 시세와 비슷한 가격으로 키맞춤하는 경우가 많아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올해 전국의 집값이 약보합세로 전환되는 등 주택시장이 조정 국면에 들어간 가운데, 하락장에서도 크게 타격받지 않는다는 이점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 들어 높은 대출금리 부담에 건축 원자재 값 인상 등으로 인한 분양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 가격에 형성된 줍줍 단지를 눈여겨보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며 “다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요자들의 선별 청약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입지와 분양가에 따른 양극화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수원 일대에서도 계약 취소분 줍줍 물량이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우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일원에 선보인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가 대표적이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는 10월 부적격 및 계약해지 세대를 대상으로 전용 84㎡의 무순위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부적격 및 계약해지 세대를 대상으로 전용 105㎡타입 일부가 선착순 동‧호수 지정 분양 중에 있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는 분양가상한제 적용단지로 3.3㎡당 평균 분양가는 2,100만원 초반대로 주변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된다.

단지는 우수한 입지에서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우선 수인분당선 망포역이 가까워 수도권 주요 도심 및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이 노선을 통해 판교까지 40분, 강남까지 50분대에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다. 지하철 1호선, 수인선, KTX경부선 환승역인 수원역까지도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동탄도시철도 망포역이 예정돼 교통여건은 한층 개선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가 위치한 망포지구는 수원의 대표 업무지단지인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이 맞닿아 있는 직주근접 입지로 미래가치도 높다. 삼성디지털시티는 삼성전자 본사를 비롯해 삼성전자연구단지, 삼성제조기술센터 등 삼성전자 계열사와 협력업체 등이 들어서 있어 관련 종사자 등 풍부한 배후 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A1블록)’는 지하 3층~지상 24층 13개동 796세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A2블록)’는 지하 3층~지상 22층, 11개동 770세대로, 앞으로 이 일대는 총 1,566세대의 대규모 푸르지오 타운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2025년 3월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는 주거선호도 높은 수원 영통구 일대에 합리적 분양가로 책정돼 본 청약 당시에도 전 주택형이 모집가구수를 채우는 등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은 바 있다”며 “현재 선착순 분양에 나선 전용 105타입 물량이 선착순 동호수 지정으로 빠른 속도로 계약되고 있으며, 내달 진행하는 무순위 청약도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