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 누리집에 공개
‘폐기물처리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 누리집에 공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09.2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최신 환경관리기법 담아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소각을 제외한 폐기물처리업 전 분야에 대한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최신의 환경관리기법을 담은 ‘폐기물처리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를 통합환경허가시스템 누리집(ieps.nier.go.kr)을 통해 29일 공개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16년 10월 폐기물 중간처분시설인 소각시설에 대한 기준서에 이어 이번에 소각시설 외 매립, 재활용, 음식물 등 폐기물처리업 전 분야의 시설 특성을 정리한 새 기준서를 마련했다.

이번 ‘폐기물처리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는 2020년부터 2년 동안 사업장에 대한 기술현황조사와 기술작업반(TWG)에서 15회에 걸친 논의와 보완 과정을 거쳤고 중앙환경정책위원회에 상정돼 8월 25일 심의, 의결됐다.

이번 기준서에는 공정(시설) 분류를 통해 시설별 특성을 반영해 마련된 최적가용기법을 제시했다.

처리업 시설 전체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분야(16개)와 시설별 특성을 고려해 폐기물관리(13개), 중간처분·재활용시설(17개), 최종처분(매립)분야(9개) 등으로 구분돼 총 55개의 최적가용기법으로 구성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배출 수준 파악과 허가기준 설정을 위한 최적가용기법 연계배출수준을 마련하고, 국내외 폐기물처리기술 조사를 통해 최적가용기법으로 반영될 수 있는 유망기법을 제시했다.

최적가용기법 연계배출수준은 가용자료 수, 대표성 등을 고려해 음식물자원화시설, 재활용선별시설, 연료화시설, 하·폐수슬러지 처리시설 등 4개 시설에 대한 먼지항목을 설정했다.

환경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해 가까운 미래에 최적가용기법이 될 수 있는 유망기법으로 ①통합반입관리시스템 운영 ②반입 관련 빅데이터 구축 ③봉타입 선별장치 적용 ④건조시설 완전밀폐 건조방식(사료화) 적용 ⑤음폐수 유기탄소원 활용 ⑥일체형 파쇄·선별 장치 적용 ⑦침출수매립시설 환원 정화 등 7개 기법을 수록했다.

‘폐기물처리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는 통합환경허가시스템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하고, 해당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통합환경허가시스템 누리집에는 폐기물처리업 이외 지금까지 발간된 모든 업종의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도 함께 공개됐다.

국립환경과학원 전태완 환경자원연구부장은 “이번 기준서에 폐기물반입부터 중간 및 최종 처리까지 폐기물처리 전과정을 조사해 수록했다”며 “우리나라의 폐기물 운영 및 관리 능력이 한 단계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