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직주근접 단지 ‘동탄 파크릭스’ 눈길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직주근접 단지 ‘동탄 파크릭스’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9.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 74~110㎡ 총 2천63세대 조성… 이중 1차 1천403세대 분양

동탄2신도시, 삼성전자 화성·기흥 캠퍼스 등 대기업 사업장 배후 주거지
‘동탄 파크릭스’, 대규모 업무지구로 출퇴근 편리… 미래가치 높아

‘동탄 파크릭스’ 조감도.
‘동탄 파크릭스’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상황에서 삼성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 투자가 집중된 지역의 시장은 여전히 활발한 모습이다. 대규모 투자 유치로 일자리가 꾸준히 창출돼 직주근접 수요가 탄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낙수효과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경기도 동탄2신도시를 꼽을 수 있다. 동탄2신도시에는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두산중공업, 한미약품 등 다수의 대기업 사업장이 위치해 있다. 소득 수준이 높은 젊은 수요층이 배후 수요를 탄탄히 받쳐주면서 최근 거래 절벽 속에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7월) 동탄2신도시가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의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총 2,446건으로 경기도 31개 시·군 중 상위 5개 지역 안에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가 활발할 만큼 분양권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가 가까운 경기도 동탄2신도시의 ‘동탄역 예미지 시그너스(2021년 10월 입주)’ 전용 84㎡ 분양권은 올 1월 7억7,93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약 3억1,000만원 이상의 올랐다. 인근 ‘동탄역 유림 노르웨이숲(2021년 11월 입주)’ 전용 96㎡의 분양권 역시 올해 3월 7억7,89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보다 약 2억7,000만원 올랐다.

이 밖에 서울 접근성을 높이는 다수의 교통 호재도 예상돼 있어 지역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은 2023년, 파주~수서 구간은 2024년 완공될 계획이다. 이 중 수서~동탄 구간이 SRT 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이어서 전체 구간(동탄~삼성~운정) 개통 시 서울 삼성역까지 약 19분대 도달할 수 있는 등 서울 강남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동탄도시철도 트램도 2027년 개통될 계획이다. 경기도청 자료를 보면 동탄도시철도는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2개 구간에 걸쳐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으로 분당선 망포역, 1호선 오산역, 병점역 등 주요 철도망의 환승역과 연계돼 수도권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분당선 연장(기흥~동탄~오산) 계획도 포함되어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동탄2신도시에 직주근접 단지가 신규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은 10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에 ‘동탄 파크릭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2층~지상 20층, 44개 동, 전용면적 74~110㎡ 총 2,063세대로 조성된다. 이 중 A51-1블록, A51-2블록, A52블록 1,403세대를 1차로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동탄물류단지와 쿠팡 동탄물류센터 등 대형 물류센터가 반경 2km 내에 위치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며 화성일반산업단지,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동탄테크노밸리도 가깝다. 약 155만5,831㎡ 규모의 산업클러스터인 동탄테크노밸리는 규모 면에서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3배, 광교테크노밸리의 약 6배 규모이다. 현재 이곳은 이미 입주가 완료된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비롯해 첨단도시형 공장, 연구시설, 벤처시설, 첨단산업 등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동탄 파크릭스가 배후 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반경 5km 내에 SRT 동탄역도 위치해 있다. 이 노선을 이용해 SRT 수서역까지 약 17분에 이동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SRT 동탄역에 정차 예정인 GTX-A노선이 계획대로 2024년 개통되면 서울 강남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동탄2신도시의 경우 대기업 투자를 비롯한 대규모 업무지구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소득수준이 높은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주거 수요 유입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라며 “동탄 파크릭스는 이러한 업무지구로 출퇴근이 편리한 데다 서울 접근성도 우수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동탄 파크릭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심 고객을 접수하고 있으며, 등록 시 분양 일정 및 청약 방법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